사명.

직무(職務)는 본연의 임무, 책임을 지고 맡은 사무다. 직무는 사명감과 개선과 정리의 조합이다. 사명은 직무의 바탕, 개선과 창의는 직무 수행의 동력, 정리는 직무의 계통을 세우는 기술이다. 직무충실은 최고의 자산이고 삶의 보람이다. 우리가 숨을 쉬는 것도 생명을 유지하는 직무다. 모든 직무의 기초는 사명감이다. 사명감은 자기 가치를 구현하려는 의지, 세상을 이롭게 하려는 진심이다. 개인의 사명감은 자기를 명예롭고 고귀하게 만들겠다는 자발적 의지, 기업의 사명감은 인류에게 유익함을 제공한다는 기업 윤리, 국가의 사명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행복하게 만든다는 국시다. 최고의 사명감은 진실과 정성으로 세상의 빛이 되겠다는 각오, 최상의 사명감은 상대에게 피해를 안 준다는 고결함, 최선의 사명감은 직무 충실로 이로움을 주겠다는 자세다. 물질과 정신의 배합으로 새로운 방법을 찾고, 리더는 조직을 행복하게 만들자.

개선.

직책 수행자의 의지와 용기에 따라 직무는 개선된다. 개선(改善)은 정화시키고 더 좋게 고치는 행위다. 힘과 권위로 약자를 괴롭히는 악행과 힘으로 원칙을 깨는 관행은 인류공영의 이름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긍정 개선은 괴로운 일도 좋은 의미를 부여하는 활기이며, 우직한 개선은 자기부터 개혁의 대상으로 삼는 용기, 대승적 개선은 아닌 것은 쳐내는 정화(淨化)다. 하늘이 청년에게 청춘을 준 것은 남들이 하지 않는 일에 도전하라는 뜻이고, 중년에게 중후한 중심을 준 것은 하고 싶은 일에 목숨을 걸라는 뜻이며, 노년에게 노련한 노익장을 준 것은 숙원사업을 마무리하라는 뜻이다. 최고의 개선은 좁은 마음을 통 크게 바꾸는 심기일전이며, 최상의 개선은 좋아하는 일을 평생 할 수 있는 지구력이며, 최선의 개선은 상대를 따뜻하게 대하는 심성이다. 일희일비하지 않는 한마음을 갖추고, 현재를 수용하되 현재에 머무르지 말고 부단히 자기변혁을 시도하자.

정리.

직무는 정리의 힘으로 계통을 세운다. 정리(整理)는 흐트러진 것을 바로잡음, 불필요한 것을 버림, 각종 자료 열람과 검색이 쉽도록 하는 순차 배열 등 정리는 물리적 정비와 효율적 통계 처리의 의미가 있다. 많은 제국과 기업과 문명이 복잡해서 망했다. 복잡하면 본질에서 벗어나기 쉽고 집중이 어렵다. 정리는 본질에서 벗어난 악습과 악행과 복잡한 의전과 고정관점을 버리는 행위다. 문명은 헌 것을 버리고 새것을 취할 때 발전한다. 직무는 높고 낮음이 없다. 역할이 다를 뿐이다. 말로 하는 구두보고가 최고의 보고이며, 더 줄일 수 없는 간단한 1쪽 보고서가 최상의 보고서다. 보고서 제조보다 대화와 소통에 주력하여 격식과 형식을 줄이고 에너지를 실체와 실용에 쏟자. 보고서와 회의가 없는 날, 핸드폰 두고 오기 등 현재의 관행과 반대로 해보자. 버릴 것은 버려야 발전한다. 하나뿐인 자아각성으로 두려움을 녹이고, 한길 충심으로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