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가치와 창의와 감정은 방향 선택이 중요하다. 가치는 빠름보다 다수가 이로운 방향 선택이 중요하고, 창의는 남들과 다른 방향 선택이 중요하며, 감정은 마주보는 방향 선택이 중요하다. 빨리 갔는데 엉뚱한 곳으로 가거나, 생각은 빨랐는데 현실성이 없거나, 에너지를 쏟았는데 가치가 없다면 낭패다. 생각은 긍정과 감사와 희망 쪽으로 움직여야 살고, 가치는 유익과 효율과 상생 방향으로 움직여야 산다. 부정적 생각(고정관념, 외눈박이 사상, 허상 집착)은 자기발목을 잡고, 독선적 가치는 다수를 어렵게 한다. 자기만을 위한 가치는 괴물을 만들고 모두를 살리는 가치는 영웅을 만든다. 국가가 자유가치를 선택하면 자유체제가 되고, 중앙통제를 선호하면 전체주의 체제가 된다. 개인의 가치관은 꼭 지켜야 하는 율법이고, 조직의 가치는 함께 실현하고 싶은 목표다. 나가기 전에 방향부터 선택하고, 행동하기 전에 유익함을 생각하자.

창의.

가치 선택은 함께 이로운 방향에서 찾아야하고, 창의는 관습과 익숙함의 반대 방향에서 찾아야한다. 남들이 가는 방향으로 함께 가서는 창의적 산물이 나오지 않는다. 창의(創意)는 시공의 효율적 배합으로 새로움을 찾는 시공(施工)이고, 독창은 오로지 하나밖에 없는 존재의 발견이며 방법의 구체화다. 모방과 얼치기 응용과 영혼이 없는 승계와 독창성 부재는 몸의 수고에 불과하다. 하나뿐인 표현과 진리와 논리는 그 자체가 창의성이다. 창의는 고정된 물체가 아니다. 생각과 방법을 바꾸면서 새로움을 찾자. 최고의 창의는 모순과 낭비가 없는 시행, 최상의 창의는 생존에 유리한 시스템의 선택, 최선의 창의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독창성의 발굴이다. 직선적인 오감과 그럴싸한 허상에 속지 말고, 일상을 밋밋하게 보내지 마라. 본질을 살펴서 행동의 계통을 잡고, 남들이 시도하지 않은 방법으로 정면 승부를 하자. 리더는 창의적인 노력으로 조직을 발전시키자.

감성(感性).

감정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성품과 성질이 변한다. 감정은 자기만 생각하는 방향으로 흘러가면 더 나쁜 감정이 되고, 격한 감정도 상대의 방향에서 자기를 바라보면 고운 감성으로 변한다. 감정은 자기와 대상을 분리하고, 감성은 자기와 대상을 하나로 연결한다. 감정은 사랑하기 위해서 살고, 감성은 살기 위해 사랑한다. 감성은 진실을 전할 때는 감미로운 노래와 같고, 단호할 때는 날이 선 강철과 같다. 감성은 진실과 따뜻함과 사랑과는 친구 사이지만 아닌 것과는 목숨을 걸고 싸운다. 좋은 게 좋다고 아닌 것을 감싸고 용서하면 서로가 살 수 없는 지옥이 된다. 최고의 감성은 상대 입장에서 자기를 보는 성찰 감응이고, 최상의 감성은 서로가 이로운 방향을 찾는 교감이며, 최선의 감성은 허상 감성에 속지 않는 지혜다. 다수가 유리한 방향으로 가치를 설정하고, 창의적 방법으로 진보하며, 리더는 부하와 함께 하는 감성으로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