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

행복한 조직은 자랑과 즐거움과 승리가 있다. 자랑은 행복의 얼굴이며, 즐거움은 행복의 심장이며, 승리는 행복의 뼈대다. 내면의 행복은 자기자랑에서 나온다. 자랑은 한 점 부끄럽지 않은 자기 존재에 대한 자부심이며 당당하고 굴절이 없는 정신적 품위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자랑은 자신감을 만들고, 애틋한 가정에 대한 자랑은 행복한 헌신을 하게하며, 자기가 몸담은 조직에 대한 자랑은 행복한 자긍심을 제공한다. 행복한 사람은 큰 꿈으로 성장하고 당당한 자기 자랑으로 성숙한다. 행복한 조직은 상하가 같은 목표로 성장하고 자부심으로 단결하고 승리한다. 최고의 자랑은 자부심과 자신감으로 어려움도 묵묵히 이기는 강인함이고, 최상의 자랑은 준비와 노력과 자신감으로 성공하는 삶이다. 안보 조직의 리더는 안보가 있기에 국가와 국민과 경제도 있다고 부하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자. 인화단결과 도전으로 자랑을 만들고, 자랑으로 사기를 만들며, 사기로 승리하자.

즐거움.

행복한 조직은 화목하고 즐겁다. 화목은 서로의 배려와 양보가 만들고, 즐거움은 여유와 기쁘게 살려는 의지가 만든다. 행복의 본질은 즐거움이다. 행복은 몸과 마음과 영성의 삼위일체이고, 즐거움은 수용과 여유와 평온의 삼위일체다. 현실이 행복해서 즐거운 게 아니라 즐거움을 수용하기에 즐거운 것이다. 즐거움의 반은 여유가 만들고 즐거움의 반은 평온이 만든다. 한 가지 실패는 즐거움 하나를 잃은 것이지 행복을 잃은 게 아니다. 최고의 즐거움은 미움을 사랑으로 바꾼 자기 희열이고, 최상의 즐거움은 굽힐 줄 모르는 강건함과 부족함을 모르는 만족감이다. 임무와 형식과 조건이 없는 축제처럼 즐거워하자. 바람에 흔들리는 겨울나무처럼 살아 있는 자체를 즐거워하자. 평온하고 굳센 영성으로 타인의 무례와 까칠한 행동에 무심하자. 저마다 욕심을 버리고 즐거운 일부터 하자. 리더는 사심을 버리고 지혜와 모범을 보여 조직을 즐겁게 만들자.

승리.

행복한 조직이 승리한다. 행복을 지키려고 본분을 다 하기 때문이다. 개인 행복은 우월감과 성취의 작품이고, 조직의 승리는 리더의 행복한 분위기 조성과 상생 목표를 위해 함께 단결한 작품이다. 기본과 원칙만 강한 조직은 마냥 행복한 조직을 이기지 못한다. 행복한 조직의 승리는 더딜 수도 있지만 그 승리는 견고하고 오래간다. 삶의 승리자가 되려면 자기소임을 즐겁게 수행하며,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일을 선택해서 성공시키자. 개인에게 최고의 승리는 자기는 불가능을 모르는 이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임을 아는 각성, 최상의 승리는 어려움을 이기고 마지막에 웃는 환희다. 조직에서 최고의 승리는 생존 게임에서 살아남는 것, 최상의 승리는 이겨야 할 게임에서 반드시 이기는 것이다. 직무수행의 달인이 되어 자신을 즐겁게 하고 조직 승리에 기여하자. 리더는 자신을 낮추어 구성원이 즐겁게 따르게 하는 통솔의 달인이다. 결정적인 승리를 준비하는 영웅이 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