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자산(資産).

행복도 삶도 경영이다. 경영은 자산과 생산과 전략의 조합이다. 행복 자산은 행복을 만드는 재료이고, 행복 생산은 행복을 만드는 과정이며, 행복 전략은 행복을 찾고 유지하는 책략이다. 행복을 만드는 재료는 건강과 물질과 명예라는 기술 자산과 여유와 관심과 만족이라는 정신자산이 있다. 건강은 원초적 행복과 보람을 만들고, 물질은 몸의 풍요와 즐거움을 만들고, 명예는 마음의 풍요와 자랑을 만든다. 같은 꽃길을 가더라도 여유와 관심이 없으면 꽃을 못 본다. 여유는 모든 순간을 행복하게 만들고, 관심은 한 발 다가서서 행복을 찾는다. 불편한 심기가 자존심과 결합되면 분노의 불씨가 되고, 불편한 심기가 만족과 결합되면 그냥 불편한 잡티가 된다. 마음의 잡티는 골라내면 마무리 된다. 행복하려면 현재에 여유 있는 관심을 갖고, 이미 아닌 일은 빨리 놓아 주어 현재 이 순간에 만족하자. 만족으로 욕심을 비우고 즐거움을 찾자.

행복 생산.

경영에서 생산은 기계와 자본과 노동의 조합이고, 행복 생산은 마음과 감성과 행동의 조합이다. 평온한 마음은 행복의 틀을 짜고, 따뜻한 감성은 고통도 행복으로 승화시키며, 행동은 행복을 만든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성공의 수단이다. 행복 관련 무수한 글들이 행복은 주어지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육체는 밥으로 힘을 만들고, 마음은 감성으로 행복을 만들며, 영성은 두려움을 모르는 고요함으로 행복을 만든다. 행복을 생산하는 도구는 의지와 평온과 감사다. 개인은 행복하려는 의지만큼 행복할 수 있고, 조직은 행복한 조직을 만들겠다는 리더의 의지만큼 구성원이 행복하다. 가족사랑과 생업에 대한 몰입으로 튼튼한 행복을 만들고, 물질과 정신이 조화된 삶으로 평온한 행복을 만들며, 매사에 공덕을 들여서 어떤 조건에서도 행복하자. 감사한 마음으로 고통도 기쁨으로 바꾸고, 리더는 한마음을 만드는 조직경영의 귀재가 되자.

행복 전략.

경영 성공과 행복은 반복되지 않는다. 전략이 필요하다. 경영전략은 선택으로 집중,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점유, 최고의 제품으로 승부하기다. 행복전략은 선택과 집중과 함께하기다. 한마음 선택 전략은 한마음 선택으로 평온유지와 행복으로 행복을 만드는 일관성 전략, 현재 여건 집중 전략은 현재 여건으로 행복을 만들고 현재에 몸과 마음이 함께 하는 몰입 전략, 함께 만드는 행복 전략은 가족 사랑이다. 행복 전략의 부록에는 행복한 일을 먼저 선택하는 행복 중심 전략, 오늘의 행복으로 내일의 행복을 만드는 승계 전략,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새 그림은 새로운 벽에 거는 전략, 나쁜 일도 하늘의 뜻으로 해석하는 오로지 전략이 있다. 최고의 전략은 큰 것을 위해 작은 것을 버리는 용기, 최선의 전략은 자기 의지와 기대와 반대로 가는 일은 무시하는 대범함이다. 행동으로 말을 하는 행동언어로 행복을 노래하고, 행복으로 좋은 세상을 만드는 행복 경영주가 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