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나는 누구인가? 무엇이 자기인가? 자기 정체성은 자존감과 자신감과 자아실현의 조합이다. 자존감은 자기 정체성을 지키려는 혼이며, 자신감은 정체성의 확장이며, 자아실현은 정체성의 완성이다. 국가의 정체성은 헌법이며 개인의 정체성은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자기를 자기로 느끼는 자의식의 발로이며, 누구로부터도 간섭받지 않는 불가침 성역이며, 어떤 악조건에서도 자기를 반듯하게 지키려는 고고함이다. 자존심이 자아의 껍질이라면 자존감은 자기 실체를 대변하는 알맹이다. 자존심이 자기 체면을 지키고 침해당하지 않으려는 방어 철벽이라면, 자존감은 자아의 울타리를 해체하여 큰 세상을 품는 경지다. 자존심이 달팽이 뿔에 새긴 이름이라면, 자존감은 하늘에 맹세한 존귀한 이름이다. 최고의 자존감은 자기 원칙과 계율을 지키는 것, 최상의 자존감은 아닌 것은 내치는 결기다. 성전처럼 높고 존엄한 자존감을 세우되 형체 없이 부는 바람처럼 자존감에 걸리지 마라.

자신감.

자존감이 반듯한 내면의 세움이라면 자신감은 자기 실체를 우뚝 세움이다. 자신감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용기이고, 자기를 믿고 사랑하는 자기믿음이며, 큰일을 할 수 있다는 확신이다. 자기를 자랑스러워하는 단단한 자부심은 주저함을 이기는 최고의 생애 자본이고, 당당한 자존감은 이 세상에 하나뿐인 자기로 살겠다는 자의식의 집행이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자기 정체성을 확대하는 에너지이고, 자기가 최고라는 자신감은 불가능한 일도 가능하게 만든다. 최고의 자신감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는 용기이고, 최상의 자신감은 준비와 노력으로 얻겠다는 정직함이다. 우수한 민족의 후손인 우리들 잠재의식 속에는 재능과 자신감이 깃들어 있다. 고고한 자존감으로 불멸의 자아를 지키고, 자신감으로 자기만의 사명감을 펼치며, 굽히지 않는 억센 자신감으로 자기 분야의 달인이 되자. 그림자도 남기지 않는 불꽃처럼 현재에 최선을 다하되 미련을 남기지 말자.

자아실현.

자아실현은 자기 꿈을 이룬 상태이고 자아가 진보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다. 자아실현은 자기 힘으로 최고 경지에 도달한 상태, 꿈과 희망과 기대를 완성한 상태다. 자기실현은 현실과 기대감이 일치하는 경지, 마음과 행동이 하나가 된 상태다. 자아실현은 가시밭을 걸어서 안전과 행복의 정상으로 가는 과정이며, 국가실현은 부국강병으로 다수의 안전과 행복을 도모하고 인류공영에 기여하는 과정이다. 높고 위대한 자아실현보다 자기에게 당당하고 떳떳한 자기실현이 낫고, 자기실현보다 온정과 정성으로 이웃을 이롭게 하는 사랑실현이 낫다. 한마음 한뜻으로 세상과 영원히 함께 하는 영성실현을 위해 수련하자. 기업의 자아실현은 유익한 제품으로 인류를 이롭게 하는 것이며, 리더의 자아실현은 비자발적 구성원을 다스려 조직의 사명을 완수하는 것이다. 높은 자존감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자신감을 키우고, 높고 당당한 자신감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