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마음의 옷.

의식주는 몸의 양식이고, 웃음과 만족과 자신감은 마음의 양식이다. 웃음은 마음의 옷이며, 만족은 마음의 밥이며, 자신감은 마음의 집이다. 옷이 피부를 보호하고, 마음의 옷인 웃음은 내면을 여유 있게 만들고 따뜻한 감성과 자존감을 보호한다. 마음의 미소는 아픈 추억도 기쁘게 만들고, 웃음소리는 괴로움마저도 따뜻하고 당당하게 만든다. 마음과 웃음의 관계는 해와 햇살의 사이다. 해에서 햇살이 나오듯 큰마음에서 웃음이 나온다. 웃음은 잎에 닿은 햇살처럼 조용히 마음에 스며들어 서로의 기분을 좋게 한다. 마음부터 웃어서 자기 속마음을 기분 좋게 만들고, 웃는 얼굴로 상대의 까칠함을 방어하며, 생활 유머로 아름다움과 건강을 유지하자. 일정한 궤도를 도는 행성처럼 항심을 유지하고, 홀로 빛나는 해처럼 밝고 강한 파동으로 웃자. 리더가 잘 웃는 조직은 구성원이 행복하다. 리더는 웃음으로 안정과 평안과 사기를 만들자.

만족은 마음의 밥.

몸은 밥으로 생기를 얻고, 마음은 만족으로 활기를 얻는다. 만족은 마음이 매일 먹어야 하는 밥이다. 생각과 마음의 대문을 열고 평온의 광장까지 가려면 만족이라는 좁은 문을 통과해야 한다. 만족은 모순도 흡수하고 하늘의 소리까지 듣게 한다. 내장에서 양분 섭취가 원만해야 혈기가 넘치고, 마음이 만족을 느껴야 미움보다 사랑을 선택한다. 여건이 좋아서 즐겁고 만족하는 게 아니다. 마음과 감성이 만족하기에 즐거운 것이다. 웃음은 고난과 고통을 이기게 하는 안정제이며, 만족은 답답한 환경까지 초월하게 하는 진통제다. 매사에 만족하려면 일단 자기 할 바를 하고, 실수가 있으면 용서의 이름으로 만족하고, 실패는 재기의 이름으로 만족하라. 일이 끝나면 만족으로 결산하고 다시 시작하자. 만족으로 현재의 갈등을 줄이고, 자기 고통을 반추하여 상대의 고통을 헤아리며, 만족과 긍정으로 현재를 마냥 즐겁게 만들자.

자신감은 마음의 집.

물질의 모음체인 몸은 집에서 안식과 휴식을 취하고, 기운의 모음체인 마음은 자신감의 집에서 평온과 휴식을 취한다. 자신감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단단한 마음의 표출이며 당당한 마음이 사는 집이다. 있는 그대로 당당한 자신감으로 사람을 상대하고,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직무를 수행하며, 하늘도 자기를 보호해준다는 영성 자신감으로 과감하게 앞으로 나가자.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전당(殿堂)에는 자주와 자존감과 자립의 부속 건물을 세우자. 자주라는 본관에는 홀로 강한 독립정신을 모시고, 자존감이라는 별관에는 굽힘없이 살아온 역사를 전시하고, 자립의 기둥에는 < 당차고 당당한 전진>의 액자를 걸자. 자신감을 키우려면 자기역량을 키우고, 빛나는 태양처럼 자기 존재를 스스로 빛내며, 흙탕물도 받아주는 바다처럼 무엇이든지 수용하자. 웃음으로 자기를 사랑하고, 매사에 만족하는 습관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