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긍정.

만족은 행복의 기초이면서 행복의 결과물이다. 만족은 자기긍정과 감사와 영성의 조합이다. 자기긍정은 행복의 기초이고, 감사는 서로를 만족시키며, 영성은 하늘까지 만족시킨다. 행복은 호르몬과 마음의 합작이다. 호르몬 분비는 몸을 행복하게 만들고, 즐거운 마음과 만족은 행복호르몬을 촉진시킨다. 자기만족은 자기긍정에서 시작한다. 불편한 소리를 듣고도 긍정하면 슬픔과 우울로 발전하지 않는다. 항상 기분 좋은 만족을 위해 긍정하고 명상하자. 긍정은 고통과 번뇌를 정리하는 수행이고, 명상은 대상을 놓아버리고 자기를 들여다보는 수련이다. 만족하기에 만족할 일이 더 생기고, 명상으로 버릴 것은 버리기에 자랑스러운 기억만 남는다. 긍정과 명상은 만족으로 가는 진입로. 명상으로 이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존재임을 자각하고, 긍정으로 두려움도 녹이자.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을 긍정하자. 긍정으로 활동을 안정시키고 자기 만족도를 높이자..

감사.

행복은 감사함으로 만든다. 감사는 대상에 대한 만족 행위다. 감사할 때 만족과 행복이 생긴다. 부모는 자식에게 감사한 만큼 행복하고, 리더는 구성원에게 감사한 만큼 행복하며, 자기 몸에 감사한 만큼 행복하다. 욕심의 눈으로 상대를 보면 상대는 늘 불편하고 부족한 존재이고, 감사한 눈으로 보면 상대의 실수도 예쁘게 보인다. 눈은 자기 눈을 볼 수 없고, 자기에게 잡혀 있으면 상대의 고마움을 볼 수 없다. 거울을 통해서 자기를 보고, 감사의 눈으로 상대를 보자. 갑과 을의 입장과 위치는 돌고 돈다. 어두운 뒤에 햇살을 알게 되고, 떠난 뒤에 빈자리의 허전함을 느낀다. 강건하고 건강할 때 몸과 마음과 고마운 사람에게 감사함을 표하자. 웃는 얼굴과 감사한 태도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다. 감사의 에너지는 결국 자기에게로 돌아와 자신을 풍요하고 자유롭고 행복하게 만든다. 자기사랑으로 자기를 만족시키고, 감사함으로 자신과 상대를 만족시키자.

영성.

긍정과 감사만으로 만족할 수 없고 만족만으로 행복할 수 없다. 하늘까지 만족시키려고 할 때 삶이 고귀해지고 자기 속의 영성을 느낄 수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고, 스스로 만족하는 자를 선택하여 행복하게 만든다. 하늘은 근본에 대한 경외(敬畏)이며 공통의 신앙이며 자기 자신이다. 하늘이 자기를 보살핀다는 천운(天運)의식이 있으면 항상 즐겁고 당당하며, 하늘 소리를 듣고 하늘의 명을 따르겠다는 천명(天命)의식이 있으면 모든 일이 행복하다. 하늘은 빈틈이 없다. 하늘저울은 진실과 정의로운 편으로 기울고, 행복저울은 행복하겠다는 의지 쪽으로 기운다. 삶의 기본 과업은 만족으로 행복 찾기이고, 최고의 인생 과업은 자기 속의 영성으로 하늘까지 감동을 시키는 것이다. 자기긍정으로 자기를 보호하고 지키며, 사람으로 태어나 사는 자체를 부모에게 감사하며, 그 빛나는 인연과 높은 사명감으로 하늘까지 감동시키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