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실(切實).

성공과 승리의 비결은 절실과 절제와 절약에 있다. 절실한 꿈은 성공의 시작이며, 절제는 성공의 수단이며, 절약은 집중하는 능력을 키우고 부자를 만든다. 사는 자체가 성공인 사람, 꿈을 이룬 상태를 성공으로 보는 사람, 이미 성공했는데 성공을 모르고 사람도 있다. 성공과 꿈과 승리는 나이를 따지지 않는다. 피상적인 꿈은 꿈속의 꿈이고, 간절한 꿈은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뛰고, 절실한 꿈은 하늘도 움직이고 돕는다. 우리 몸은 기운을 받아들이고 내뿜는 안테나라면, 꿈은 자기와 하늘을 연결하는 안테나다. 절실하면 화살로 바위도 뚫는다고 했고, 옛날 어머니들이 정화수(井華水)를 떠 놓고 간절하게 빌면 하늘도 움직인다고 믿었다. 돈과 인기 때문에 쫓아가는 꿈은 가련하고 간지러운 꿈이다. 성공하고 싶으면 간절하고 명확한 꿈과 목표를 세우고, 꿈을 세웠으면 자기선포로 자기 꿈을 알리며, 구체적인 방법을 찾자.

절제(節制).

절제는 자기 의지로 맺고 끊어서 넘치는 것을 방지하는 행동이다. 절제는 품격의 친구이며 꿈을 이루게 하는 동반자다. 자유가 소중하지만 너무 지나치면 도달하지 못한다. 절제는 모순과 실수를 줄여서 화(禍)를 피하고, 우연히 다가온 행운을 조심하게 한다. 절제는 마디고 신중하여 한 발 내딛고 물러섬도 진중하게 한다. 기분이 좋아서 한 마디 더 하고 싶을 때 멈추고, 한 숟가락 더 먹고 싶을 때 숟가락을 놓는 게 절제다. 절제는 욕구마저 이성적으로 다스리는 품성이며, 나쁜 것을 인지하는 순간에 멈출 수 있는 결단력이다. 신나고 흥이 차올라 한 발 더 나가면 벼랑 끝이고, 힘이 든다고 한 발 뒤로 빼면 늪이다. 절제와 신중함이 필요하다. 절제하는 삶이 원만하고 존경받다. 최고의 절제는 자기를 버리면 평온을 찾는 행위, 최상의 잘 나갈 때 절제하여 힘과 복을 저축하는 행위다. 경보음이 울리면 언어를 절제하고, 불필요한 것이라면 하품도 절제하자.

절약(節約).

절약은 부족할 때 아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는 자기 관리능력이다. 물질 절약은 부자로 만들고, 불필요한 에너지 절약은 집중하게 만든다. 절제하는 사람은 정신가치를 창조하고, 절약하는 사람은 정신과 물질가치와 집중력을 창조한다. 불필요한 소비를 하지 않으면 확률 100%의 저축이고,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으면 확률 100%의 효율이다. 절약은 필요한 것은 아낌없이 사용하고, 불필요한 것은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 기술이다. 절제를 잊으면 방탕한 친구가 찾아오고, 절약을 잊으면 밑 빠진 독이라는 악마가 달라붙어 삶의 여력과 풍요를 깬다. 물질과 말과 간섭은 절약할수록 빛나는 보배가 되고, 노력과 정성과 진심은 절약할수록 초라해진다. 독서와 운동으로 심신의 근육을 키우고, 사랑과 칭찬과 감사함으로 영성을 키우자. 선행은 마음씨 좋은 자선가처럼 마냥 베풀고, 말과 화는 사막에서 마지막 물을 아끼듯 절약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