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

성공은 재능보다 끈기의 작품이고 역사 발명품은 행운보다 끈기의 산물이다. 끈기는 튼튼한 기반과 집요한 추진과 버팀의 조합이다. 튼튼한 기반은 끈기의 주체이고, 집요함은 끝까지 물고 늘어지는 끈기이며, 버팀은 이길 때까지 싸우게 하는 끈기다. 해머가 쇠를 단련(鍛鍊)할 수 있는 것은 모루가 받쳐주는 기반이 있기 때문이다. 과학이 발전하려면 기초학문이 튼튼해야 하고, 조직이 발전하려면 주도세력과 튼튼한 철학과 명확한 규정이 있어야 한다. 짐이 무거워도 짚고 일어서는 지반이 단단하면 거뜬하게 일어설 수 있고, 조건이 불리해도 명분과 희생정신이 있으면 승리한다. 모든 기준은 세력과 기반을 기초로 한다. 밀밭에 쑥이 침투하면 쑥은 잡초가 되고, 쑥밭에 밀이 자라면 밀이 잡초가 된다. 아무리 좋은 전략도 주도세력과 도전정신이 없으면 추진하지 못한다. 실력과 재능의 기반을 닦아 쓰임을 받고, 자유의 승리를 위해 끝까지 용진하자.

집요.

작은 일도 성공하려면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야 한다. 사명감으로 일을 추진하다가 벽이 높다고 멈추고 후환이 두려워 포기하는 것은 항복이며 안일(安逸)한 도피다. 힘에 센 쪽보다도 집요하게 버티는 쪽이 이긴다. 집요함을 잃으면 그냥 숨을 쉬는 물체다. 우리는 집요하게 버티는 순간까지가 생명이고 인격이다. 끝까지 밀고 나가려면 자기 자랑과 사명과 꿈으로 무장하고, 작은 일도 성공하려면 희망을 잡고 끝까지 집요하게 밀고 가야한다. 상대가 제안을 수용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집요한 열정이 필요하고, 결론이 날 때까지 파고들어야 한다. 금이 나올 때까지 파야 금맥(金脈)이 나온다. 금맥 발굴 1미리 전방까지는 그냥 토굴이다. 1미리의 노고를 보태면 무한 영광을 얻는다. 한 번 칼을 뽑았으면 적이 항복할 때까지 겨누고 제압해야 한다. 밟아도 뿌리를 뻗는 야생초처럼 집요하고, 빙하 속에서도 움직이는 수초처럼 강인하자.

버팀.

꽃은 밟혀도 향기를 풍기는 것은 향기의 전파력이 집요하기 때문이다. 버티는 지구력이 일을 성공시킨다. 수렁에 빠져본 사람은 궁지에서 버틴다는 게 얼마나 힘들고 공포를 동반한다는 사실을 안다. 정신을 집중하지 않으면 백까지 세는 것도 어렵다. 법에 합당한 일이라면 물러서지 말고 버틸 수 있어야 본연의 실체를 지키고, 악과 깡으로 비난과 힐책을 버텨야 진실을 지킨다. 산이 높을수록 바람이 거세고, 선구적인 일일수록 고난과 비난도 거세다. 고통이 클수록 굳세게 버티면 영광도 크다. 전투는 버팀의 싸움이다. 싸움은 강한 자보다도 끝까지 버티는 자가 이기고, 생업 문제는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말고 뚝심으로 버티는 자가 이긴다. 일이 고될수록 밝은 생각과 굳센 행동을 선택하고, 감정이 상할수록 법과 이성을 선택하자. 사명이 걸린 일은 꿈과 희망으로 버티고, 명예와 목숨이 걸린 일은 최후의 5분까지 꿋꿋하게 버티어 승리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