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 SHRM)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란 일반적으로 경쟁전략과 성장전략 등의 전략 차원에서 인적자원관리(HRM)를 활용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즉 인적자원관리(HRM)의 기본 요소인 인적자원의 확보, 개발, 보상, 통합, 유지, 이직 등에 관련된 모든 활동을 전략적으로 연계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하자는 것이다.

필자의 조사에 의하면 몇몇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인적자원관리(HRM)를 전략적으로 활용한 사례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게다가 일부 활용한 경우라도 인원현황, 인력운영계획, 인력운영체계 등에 머무름으로써 이를 전략적인 활용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그에 반해 인적자원관리(HRM) 담당자가 아직까지는 이렇다 할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거나, 기존의 관행에 의해 전략기획 담당자가 일방적으로 인적자원관리(HRM)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쪽이든 간에 상관 없이, 필자는 적어도 인적자원관리(HRM)를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라면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적합한 솔루션을 제시하였지만, 기존의 관행이나 기타 요인에 의해 실현되지 않는다면 이는 할 수 없는 일 아닌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의 범위는 단순한 인력운영 뿐만 아니라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다각화에 이르기까지 거의 무한대로 확장될 수 있다. 특히 기업의 업종과 형태에 따라서 인적자원관리(HRM) 담당자의 전략적 역할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trategic Human Resource Development ; SHRD)과의 연계는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원장 문종성, jsnetwork@hanmail.net]

▶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3기 바로가기 : http://www.hkworld.co.kr/ 

▶ 전략적 교육기획 전문가과정 3기(SHRD Pro) 바로가기 :        
    http://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56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