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담당자(교육담당자)의 핵심 역량은 무엇일까? 전호에서 필자는 포괄적으로 전략적 능력을 언급한 바 있다. 그런데 이는 어찌 보면 너무나 당연한 내용이다. 일정 시간의 경험을 거치면 누구나 그런 것이 필요하다는 얘기 정도는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필자가 생각하는 HRD담당자의 핵심 역량은 구체적으로 무엇일까? 결론부터 얘기하면 교육전략 수립 능력, 교육과정 개발 능력, 교육마케팅 실행 능력이 바로 그것이다. 유난히 3이라는 숫자를 좋아하는 우리 국민의 정서상 적어도 3가지는 제시해야 하지 않겠는가?

먼저, 교육전략 수립 능력이란 글자 그대로 교육에 관한 전사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필연코 경영전략, 인사전략과 연계하여 수립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실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교육전략은 다시 거시적 차원의 전략과 미시적 차원의 전략으로 나눌 수 있는데, 거시적 차원의 전략은 경쟁전략의 일환으로 교육전략을 바라보는 관점으로서 인사전략과 연계하여 교육을 통한 인적자원개발(HRD)을 어느 선까지 할 것인가를 의미한다.

반면에 미시적 차원의 전략은 수립된 교육전략에 입각하여 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를 바라보는 관점으로 일정한 기준과 원칙을 정하여 구체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 능력이란 교육전략의 큰 틀 안에서 실제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은 반드시 고객 중심의 사고를 기반으로 개발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고객이 외면하거나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객이 외면한다고 하더라도 내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이라면 학점이수제 등의 강제 수단을 동원하여 일정 기간 동안 존속시킬 수는 있지만, 요즘 같이 모든 정보가 공개되어 있는 상황이라면 이도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없다.

더더군다나 외부 고객이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강제 수단이 전무하기 때문에 억지로 존속시킬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외부 고객에게 간절히 부탁하거나 아예 무료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고객의 처분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셋째, 교육마케팅 실행 능력이란 개발된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전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교육을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보는 교육마케팅적 사고를 필요로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교육과정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이다.

교육마케팅 관점에 입각한 교육마케팅 실행은 교육의 시장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동일한 교육을 받고도 만족하는 사람과 만족하지 않는 사람간의 격차를 줄이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교육마케팅의 실행은 교육과정의 유형과 그것이 실행되는 교육의 장(Field)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능수능란하게 구사하는 것을 필요로 하며, 특히 기업교육의 경우에는 교육과정의 내용에 적합한 대상을 찾아서 교육과정의 내용과 특성을 충분히 설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된다. 이는 필연적으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상으로 HRD담당자(교육담당자)의 핵심 역량에 대하여 필자 나름대로의 견해를 피력하였는데, 이는 교육시장론자로서의 이론적 관점과 십 수년간의 현장 경험을 토대로 정의한 것임을 전제로 하며, 필자의 시각과 다른 관점에 대해서도 필자는 기본적으로 인정한다는 점을 말미에 밝혀둔다.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원장 문종성, jsnetwork@hanmail.net]

▶ 한경-월드 컨설팅스쿨 3기 바로가기 : http://www.hkworld.co.kr/

▶ 전략적 교육기획 전문가과정 3기(SHRD Pro) 바로가기 :
https://www.hankyung.com/board/view.php?id=edu_curriculum&ch=edu&no=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