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매력(魅力)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끄는 힘이다. 감각적인 사회일수록 실력보다 매력이 더 중요한 덕목이다. 매력을 만드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매력은 주로 차별화와 당당함과 순수함에서 생긴다. 차별화는 남다른 모습으로 이 세상에 하나뿐인 매력을 만들고, 당당함은 역동적인 매력을 주며, 순수함은 동정과 살맛을 주는 매력이다. 특별함도 없는데 매력이 넘치는 사람은 겸손하기 때문이고, 반대로 실력은 거룩한데도 매력이 없는 사람은 이기적이기 때문이다. 외적인 매력은 실제 가치 이상으로 부풀려지기 쉽고, 깊은 내공에서 나오는 당찬 매력은 남들이 모르기 쉽다. 최고의 내적인 매력은 벅차게 살면서도 전혀 걱정을 안 하는 담담한 매력이다. 걱정도 쪼개면 다 순간순간 맞이해서 풀어야 할 작은 일에 불과하다. 그래서 걱정할 시간에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출함은 모함과 음해의 표적이 될 수 있기에 특출함이 고난이 되지 않도록 더 낮추고 진솔하며 겸손하자.

 

당당함.

있는 그대로 당당한 행동은 움직이는 매력이다. 당당함은 내면과 외면의 일치에서 나오는 실체가 분명한 매력이다. 실력이 없어서 당당하지 못한 게 아니라 배짱이 없어서 당당하지 못하다. 특출 나고 가득차서 당당한 게 아니다. 당당함은 불리함과 부족함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고 기회로 보기에 생긴다. 당당함은 있는 그대로를 진솔하게 보여주는 습관적 태도다. 인간은 상대의 약점을 보면서 안도하고, 상대의 매력을 보면서 질투심을 느낀다. 당당함은 누구에게나 매력을 준다. 당당함은 자기 약점을 극복한 상태다. 정신적 약점은 꾸준한 자기 수양으로 극복하고, 재무적 약점은 소비통제로 극복하고, 비판 성향의 모진 약점은 사랑과 수용으로 극복하자. 처마 밑으로 숨는 참새가 되지 말고, 당당하게 싸우는 매가 되자. 당당함을 위축시키는 부담감은 쪼개고 나누어 가볍게 만들고, 가치와 과업을 적분하여 꿈을 만들자. 삶이 추하고 비겁하지 않도록 당당하고 멋진 삶을 선택하자.

 

순수함.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은 원초적 매력을 준다. 순수함은 지식과 지혜의 모자람이 아니라 이익을 앞세우지 않는 순결함이다. 어린이는 자아를 아는 순간 장난감과 순수함을 버리고 계산도 한다. 당당한 매력은 갖고 태어나는 게 아니라 수련으로 만드는 것이며, 순수한 매력은 있는 그대로의 꾸밈이 없는 자연 상태다. 너무 순수하여 매번 속고 부당한 아픔을 겪는 것은 매력이 아니라 자발적 인권 상실이다. 자기만의 정비된 개성은 고유 매력이며, 사람을 즐겁게 하는 예능 매력은 타고난 재주이며, 고상하고 순결한 매력은 사람을 사로잡는다. 성적인 매력과 환상적인 정치언어 매력과 현실보다 앞서가는 구호적 매력은 일시적 광고다. 매력의 시작은 실력이며, 양보와 웃음은 매력의 동력이며, 손해도 볼 줄 아는 희생은 매력의 종결자다. 저 들판 꽃과 나무들처럼 싱싱한 생명 매력을 가꾸고, 저 창공의 새들처럼 자유로운 매력을 누리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