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저격 캘리그라피] 왜 캘리그라피인가?



 

1. 왜 캘리그라피인가?

활자의 명료성과 판독성만 따진다면 캘리그라피 보다 컴퓨터 활자가 우세할 수도 있지만 캘리그라피는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친근함을 수반하는 감성적인 측면이 컴퓨터 활자보다 강력한 시각언어이다. 미숙한 캘리그라피 보다 때로 숙련한 타이포 실력의 그래픽 디자이너가 활자만 사용해서 만든 타이틀이 더욱 강력하게 빛을 낼 때도 많다.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하지만 90년대 산업화와 더불어 미디어나 문화 컨텐츠의 다양화로 디자인에 더 독창인 그래픽 요소가 요구됨에 따라 국내에 캘리그라피는 그 영역을 확고해졌고 디자인의 한 요소를 넘어 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디자이너들이 직접 배워 자신의 디자인에 적용하기도 하고 글씨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배워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리고 여러 매체를 통해 캘리그라피를 많이 접하면서 일반인들도 취미로 관심을 가져 좋은 글귀를 쓰며 여가시간을 즐기기도 한다. 캘리그라피는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2. 앞으로의 캘리그라피는?

그간 한글 캘리그라피의 성장과 앞으로의 시장 전망은 한글 서체 시장과 무관하지 않다. 영문 서체의 경우 공급과 수요의 폭이 넓고 알파벳의 특성상 글꼴 제작이 수월한 반면 한글 서체 시장은 영문에 비해 협소하고, 글꼴의 특성상 한 벌의 서체가 만들어지기까지 오랜 시간과 자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디자인계에는 활자를 이용한 타이틀보다 더 강력한 시각적 수단으로 캘리그라피를 필요로 했고 앞으로도 그 수요는 꾸준할 것이다.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한글 글꼴의 조형적 특수성으로 더욱 빛나는 한글 캘리그라피'

한글은 자음 19자, 모음 21자, 받침 27자를 기본으로 하고 발음으로는 받침 없는 발음과 받침 있는 발음으로 총 3,000여 개의 글자로 이루어진다. 자모를 가로 세로로 묶거나 모아 쓰는 방식으로 모든 낱자 하나하나 겹받침과 쌍받침까지 결합하는 조형적 특징이 보다 창의적 형태를 계획하여 공간감 있게 쓰기에 아주 유리한 글꼴이 한글이다.

한글의 글꼴은 각기 다른 디자인의 변화를 줘 전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단어의 의미나 느낌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했을 때 한글은 어느 나라 글자보다 아름다운 문자이다.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자음_19자

기본 14자_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복합 5자_ㄲ, ㄸ, ㅃ, ㅆ, ㅉ

 

모음_21자

기본 10자_ ㅏ, ㅑ, ㅓ, ㅕ, ㅗ, ㅛ, ㅜ, ㅠ, ㅡ, ㅣ

복합 11자_ ㅐ, ㅒ, ㅔ, ㅖ, ㅘ, ㅙ, ㅚ, ㅝ, ㅞ, ㅟ, ㅢ

 

받침 27자

기본 14자 _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겹받침 11자_ ㄳ, ㄵ, ㄶ, ㄺ, ㄻ, ㄼ, ㄽ, ㄾ, ㄿ, ㅀ, ㅄ

쌍받침 2자_ㄲ, ㅆ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