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

보편적 행복은 자랑과 즐거움과 성공을 이룬 상태다. 자랑과 즐거움은 몸과 마음을 행복하게 하고, 성공은 자아실현으로 행복하게 만든다. 자랑은 자기를 남에게 보여주고 싶은 떳떳함과 명예와 당당함이다. 자랑은 내면의 뿌듯하게 하여 스스로 행복하게 만든다. 자랑은 행복의 수단이면서 행복한 상태다. 자랑은 자기만의 특화된 영역에서 생기는 유일함이다. 개구리는 뛸 수 있는 게 자랑이고, 게는 옆으로 걷는 게 자랑이다. 자랑은 요구되는 역할과 실체가 일치할 때 생기는 자존감이다. 자존감은 자기 존재를 도도하게 지키려는 자세이고, 자랑은 자기 존재를 드러내고 싶은 자긍심이다. 행복한 기쁨을 주는 자랑은 누가 만들어 주지 않는다. 자랑은 자기가 직접 챙기고 만들어야 한다. 자랑거리를 만드는 것은 자기에 대한 예우고, 자존감을 갖는 것은 태어나게 해준 부모를 위한 도리다. 자기 분야의 일인자가 되는 것보다 더 자랑스러운 일은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여 당당한 자기를 만드는 것이다. 자기만의 자랑으로 자기를 빛나는 실체로 만들자.

즐거움.

행복과 즐거움은 일심동체다. 즐거움은 행복의 수단이면서 행복의 목표다. 즐거움은 심신이 만족하고 호탕하며 걸림이 없는 상태다. 큰 행복은 즐거움의 누적이며, 작은 행복은 즐거움 그 자체다. 즐거움은 동양적 행복이다. 무수한 고난을 이기고 얻는 즐거움도 있고, 기대를 낮추어 얻는 즐거움도 있다. 즐거움을 만드는 것은 보람찬 삶의 방편이며 자기를 영원히 남기는 작업이다. 원시 사냥꾼도 사냥을 할 때는 즐거웠을 것이고, 어린아이도 놀이할 때는 마냥 즐거워한다. 즐거움을 깨는 것은 근심과 싸움이다. 근심은 깨우침의 부재, 싸움은 사랑의 부재(不在), 미움은 이해의 부재다. 행복은 즐거운 쪽을 선택한 결과고, 근심은 괴로운 쪽은 선택한 업보다. 안전으로 몸을 즐겁게 하고, 이해와 용서로 마음을 즐겁게 하자. 진정한 즐거움은 이타적이다. 부모는 자식이 식사하는 것만 보아도 즐겁고 행복하다. 즐거운 행복을 위해 상대의 불평까지 사랑하자. 삶 자체가 행복하도록 즐거움에 목숨을 걸자.

성공.

행복과 성공도 한 쌍이다. 성공은 희열감으로 행복하게 만들고, 행복한 기운은 성공하게 만든다. 성공과 행복은 쌍방향으로 작용하는 기쁨이다. 성공과 행복은 같은 내용의 다른 표현이다. 성공이 어떤 뜻을 이루어 행복한 상태라면, 행복은 현재의 여건으로 성공하게 만든다. 성공과 행복은 살 수가 없고 수제품(手製品)으로 직접 만들어야 한다. 이 세상에 행복을 파는 곳은 없다. 부모도 자식에게 행복을 만드는 방법은 알려 줄 수 있지만, 행복을 대신 만들어 줄 수는 없다. 성공이 그 무엇을 제조하고 만드는 생산재라면, 행복은 현재 주어진 여건으로 기쁨을 누리는 소비재다. 성공은 고난을 즐거움으로 변화시킨 소설이라면, 행복은 주어진 삶으로 아기자기 빚어가는 수필이다. 동그라미가 네모를 만나서 네모에 적응하면 인고의 성공이고, 네모가 자신을 깎아서 동그라미가 되는 것은 행복이다. 레시피도 목표도 없는 행복한 성공을 위해 좋은 생각으로 좋은 일을 하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성공할 때까지 성심과 웃음을 잃지 마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