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캘리그라피란 무엇인가?


+ 넓은 의미


아름다운 서체란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한 단어로 핸드레터링 기술을 말하며, 손으로 그리는 아름다운 문자를 말한다


Calli + Graphy=CalliGraphy


아름답다+화풍(서법)


 

+ 좁은 의미


단어가 내포하는 의미를 조형적으로 표현하거나, 글의 감정이나 분위기가 보다 더 잘 전달되도록 쓴 손 글씨를 말한다.


나아가 상업적 목적에 맞도록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로서 콘셉트가 반영된 글씨가 캘리그라피의 좁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다.


Image+Hand Lettering+ Concept = Calligraphy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2. 캘리그라피와 서예는 무엇이 다른가?


+서예


3천년 간 이어온 동양 예술로 모필을 사용하고,전서, 예서, 해서, 행서, 초서 등 다양한 서체가 있다.


이런 전통 필법을 기본으로 하여 독창적인 글씨를 쓰는 예술세계로 오랜 시간의 인내와 수련이 필요한 순수예술 분야이다.


 

+캘리그라피


전통 서예와 달리 서법과 규범, 재료에 얽매이지 않고 표현할 수 있지만 디자인의 한 요소로 사용될 경우 여러 사람의 협업이 필요한 분야이다.


작가는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참고하여 글씨를 써야 하고 디자이너와 협업이 되어야 완전한 작품이 나올 수 있다.


캘리그라퍼, 그래픽 디자이너, 클라이언트의 호흡이 잘 맞을 때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


최근에는 순수 작품으로서의 가치 평가도 커지고 있으며 캘리그라피 퍼포먼스 등 행위 예술로도 대중들에게 친근하다.


 


ⓒ더캘리_ http://www.thecalli.com

 

[특징적 차이]


서예 VS 캘리그라피


전통적 VS 현대적


순수성 VS 상업성


규범성 VS 자율성


 


[도구적 차이]


서예는 일반적으로 붓과 화선지, 먹물을 사용하지만 캘리그라피는 다양한 도구를 더 자유롭게 사용한다.


쓰는 도구 중에도 붓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경쾌한 느낌을 연출하기 위해서는 매직펜을 비닐종이에 쓸 수도 있고 좀더 귀여운 느낌을 내기 위해서는 수채화 붓으로 모조지에 쓸 수도 있으며, 거친 느낌을 위해서는 목탄을 이용해 머메이드지에 쓸 수도 있다.


또 색연필로 쓸 때는 종이 아래에 쿠션감을 주기 위해 어러장의 복사지를 깔거나 유리면위에 바로 복사지 한 장만 깔고 써서 선질이 거칠게 표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재료와 자유로운 방법으로 글씨를 쓸 수 있지만, 붓으로 쓰는 경우 양감의 대비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다.


붓 중에도 디자인용 둥근 붓이나 수채화용 둥근 붓도 있지만 풍부한 느낌을 담아 낼 수 있는 붓은 역시 서예붓이다.


크기는 중간붓에서 세필붓을 가장 많이 쓴다.


서예붓은 필압이나 완급에 따라 얇거나 두꺼운 선을 표현할 수 있고 풍부한 감성과 개성을 담아 낼 수 있다.



[서예 VS 캘리그라피]


모필 VS 다양한 도구
(다양한 모필, 펜, 색연필, 목탄, 매직/마카펜, 젓가락, 롤러, 면봉 등)


화선지 VS 다양한 종이
(화선지, 복사지, 와트만지, 머메이드지, 갱지, 비닐 등)


먹물 VS 다양한 물감
(먹물, 구아슈 물감, 수채화물감, 포스터 컬러 등)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정경숙




+홈페이지_ www.thecalli.com 02)2068-4800/ 6408-2088


+페이스북_https://www.facebook.com/kyungsuk.jung.9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