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e geht es Ihnen.?
Buenos Dias
How are you.?
Shalom, Lehiraot.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은 매일 각기 다른 언어로 서로에게 인사를 한다. 아니 인사라는 형식을 빌려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한다. 인사로 시작한 말이 흥정이 되고 거래가 되고, 나아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가 되고, 국가간의 조약이 되기도 한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관계가 인사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인사는 모든 일의 시작점이 된다.

인사를 한다는 것은 아주 쉬워 보이지만 실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크기의 목소리로 인사하는 것은 고도의 테크닉을 요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상대방이 나의 인사를 받고 그에 대한 답례로서 나에게도 인사를 한다면 행위로서의 인사는 종결되게 된다. 하지만 상대방이 나의 인사를 무시하거나 방관할 경우에는 행위로서의 인사는 종결되지 않을 뿐 아니라 큰 문제를 낳을 수도 있다. 섭섭한 마음이 생길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화가날 수도 있다. 인사라는 형태로 서로에게 전달되는 메세지의 강함과 약함에 따라 서로에게 미묘한 감정의 파장을 불러 일으킨다.

인사는 혼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상대방은 한 명일 수도 있고 여러명이이 될 수도 있다. 인사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나의 존재를 알리는 행위이면서 상대방의 상태를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비즈니스라는 것도 상대방이 있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는 인사를 함으로써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영어 속담에 It takes two to tango 라는 말이 있는데 우리말로 의역하면 탱고는 두 사람이 추는 것이다 정도로 번역할 수 있다. 인사도 두사람이 교류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룰과 법칙이 있다. 그 룰과 법칙에서 벗어나게 되면 상대방에게 좌절을 주거나 불쾌를 주는 것이 인사이기도 하다. 인사를 상대방에게 자극을 주는 행위라면 그에 대한 반응은 자극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당신이 친절하고 경쾌한 목소리로 상대방에게 인사를 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톤으로 인사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상대방의 반응이 시큰둥하거나 별다른 감흥이 없어 보인다면 당신은 그 상대방에게 다시는 인사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마음 먹을 것이다. 서로에게 있어 인사의 빈도수가 줄어 든다는 것은 인간관계가 더이상 발전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인사를 누가 먼저하느냐도 아주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유유서라는 유교적 관념때문에 나이가 어린 사람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하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서구에서는 절대 그렇지 않다. 특정 장소에서 상대방의 존재를 인지한 사람이 먼저 인사를 한다. 어떻게 보면 먼저 인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열린 마음을 가졌다라는 말과 같다. 모든 것에 여유가 있는 사람이 먼저 인사를 건네고 상대방의 안녕을 묻게 된다.  심지어 길을 걸어가다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도 인사를 건네는 서구사람들의 여유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해준다.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고 싶다면 먼저 인사를 하기 바란다. 상대방의 젊고 늙음을 따지지 말고 먼저 인사하기를 바란다. 그것도 아주 발고 명쾌하게 인사를 하기 바란다. 상대방의 반응을 기대하지 말고 허심탄회하게 인사를 건네기 바란다.

서로에게 인사를 건네는 행위는 좋은 자극과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는 연결고리이다. 이 연결고리가 사회적 관계의 시작이며 성공의 첩경이 된다. 글로벌 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은 먼저 인사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것이다.

매일 매일 상대방에게 좋은 자극을 주고 그에 상응하는 좋은 반응을 받기 위해 노력하라. 그러면 성공의 열쇠는 의외로 우리 가까이 있음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