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냥 되는 대로 살아간다. 명확한 목표점 없이 표류하듯이 .

전략이 없는 조직에는 미래도 없다라고 하는 데, 이는 조직이든 개인이든 마찬가지일 것이다.

기업 성장의 중심에는 전략이 있고 장기적 비전과 미래를 견인해 나가는 힘도 역시 전략과 기획이다. 전략의 사전적 의미는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 조직, 수행하는 계책’을 뜻하며 본래 군대에서 처음 사용된 전문 용어이다.

개인의 삶에서도 전략이 필요하다. 자칫 일상생활에 익숙해지다보면 타성에 젖기도 하고, 목표가 상실되기도 한다. 그러나 나의 역량에 맞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은 인생 경영을 잘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할 것이다. 작심 삼일이란 말이 있는 데, 필자 역시 계획을 세우고 나태해지면 내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끼곤 한다. 그래서 중간 점검을 하고 다시 한번 더 자신의 위치와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지금껏 달려온 것이 자칫 사상누각이 되기도 한다. 열심히 달려왔지만 뒷심이 부족한 지,

기운이 빠져버린 듯 마무리를 짓지 못할 때가 종종 있는 데, 이럴 때 ‘포기’란 말이 떠오른다.

‘전략은 포기’를 잘 해야 한다. 이 말은 포기하기 싫기에 모든 것을 추진하다보면 이도 저도 안될 때가 많다. 명상록의 아우렐리우스황제의 스승인 로마철학자 에픽토테스는 이런 말을 했다. 세상에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일과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있는 데, 사람들의 불행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일과 통제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지 못하고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을 통제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일과 통제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고 통제할 수 없는 일이라면 깨끗하게 포기하는 것이다. 즉 전략은 현명한 선택인 포기를 잘함으로써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다.

사실 현대사회에서는 수 많은 선택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는 데, 선택의 기로 앞에서 성공과 실패가 좌우되기 때문에 선택이 어려울 때가 많지만 최고가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초가 되는 선택을 하면 성공하기 더 쉽다.

최고는 항상 바뀔 수 있지만 최초는 바뀌지 않는 경쟁 우위이기 때문이다.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내부 역량을 분석해서 핵심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따른 자신의 인생 경영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전략 기획 기법이 하드웨어라면 전략적 사고는 소프트웨어이다. 현실에 대응해 열린 사고를 가지고, 나무만 보는 것이 아닌 큰 숲을 볼 줄 아는 혜안, 논리적 비판적 사고도 필요하고 사람들을 상대해 유연하게 맞서고, 설득할 수 있는 대응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말솜씨나 글솜씨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는 데, 이는 많이 해보고 노력해서 부딪히는 만큼 늘게 마련이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전략적 사고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매력적인 장밋빛 미래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현재 우울하고, 지금 현재 상태가 잘 나가지 않지만 미래에 올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항상 준비한다면 이 노력이 언젠가는 보상받을 것이란 마음으로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이다. 설령 준비하고 노력했는 데도 불구하고 실패하더라도 노력했기에 후회는 없다는 마음 가짐으로 말이다.

누구나 실패를 두려워한다. 실패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피하기 위해 도전을 멈춘다. 열심히 달려오다 마지막 포기로 인해 두고 두고 후회하기 보다 그냥 부딪혀보는거다.

 

‘크게 될 사람은 늦게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젊은 시절 주위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함을 알고 삼국 시대 위나라 관리인 최림의 사촌인 최염이 그를 대기만성이라고 격려했다. 최림은 그 말을 새기고 노력하여 삼공의 지위에 올랐다. 최림뿐 아니라 처칠, 박지성도 어린 시절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다 오랜 세월 성실과 끈기 믿음으로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걷다보면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원하는 곳에 도달하지 못해서 마음의 안달이 나있는 그대라면 그저 묵묵히 걷자.

 

임종 시 인생이란 경기에 성실히 임했다는 자부심을 느끼면서 눈을 감으면 되지 않을까.

내 인생의 큰 그림을 보고 체계가 없다면 지금 세워보자.



 

아나운서 이서영의 블로그

트위터 www.twitter.com/leeseoyoungann

싸이월드 www.cyworld.com/leemisunann

페이스북 www.facebook.com/leeseyoungann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