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에 따르면 '잘 웃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돈도 더 잘 벌고, 인간관계도 원활하며, 타인에게 뛰어난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또, 한 번의 미소로 우리 뇌가 생산하는 엔돌핀은 수백 개의 초콜릿 바를 먹는 것과 비슷하고, 큰돈을 쥐게 될 때와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더 웃고싶어지지 않나요? :)

오늘은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 <브레인 게임> 속 '긍정의 힘'에 대해 알아봅니다. :)

 

#1 긍정적인 자세가 긍정적인 사고를 만든다?

우리의 자세가 생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브레인 게임>에서는 라스베가스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죠.

관광객 커플들에게 부탁해 라스베이거스 방문 전/후 사진의 포즈를 취하게 했습니다.

한 명에게는 힘과 자신감이 넘치는 포즈를, 다른 한 명에게는 우울하고 슬픈 포즈를 주문하고 이 포즈를 몇 분간 유지했습니다.



 

포즈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촬영의 대가로 50달러를 받았고, 제작진은 두 사람에게 선택을 제안합니다.

룰렛을 돌려서 짝수, 홀수 중 자신이 고른 숫자가 나오면 이 관광객들은 각각 100달러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숫자가 나오면 한 푼도 가져갈 수 없죠.

반복된 실험 결과, 힘 있고 당당한 포즈를 취했던 참가자들 쪽이 도박에 승산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슬프고 우울한 포즈를 취한 참가자들은 도박에서 이길 가능성을 낮게 보았습니다.



 

어떻게 된 걸까요?

연구에 따르면, 몸으로 크고 힘찬 포즈를 취하면 사지로 흘러가는 혈류가 자극되면서 자신감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양이 늘어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긍정적인 자세가 긍정적인 사고로 이어진다는 뜻이죠!

이제 중요한 시험이나 면접을 앞두고 있을 때, 먼저 힘이 넘치는 포즈를 취해 보세요!



 

 

#2 신나는 음악을 듣는다!

신경과학자 대니얼 보울링의 연구에 따르면 장조로 된 음들은 신난 말소리와 비슷한 반면, 단조로 된 음들은 우울한 말소리와 비슷하게 들린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장조로 된 음악을 즐거움과 연관 짓고 단조로 된 음악은 슬픔과 연관 짓는 것이죠.

최근 연구에 따르면 신나는 장조 음악을 들으면 단기적으로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기분을 느끼고 싶다면? 신나는 음악을 약 2주에 걸쳐 계속 들으면 되는 거죠.

참 쉽죠?

 

 

#3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긍정적인 생각은 기분만 좋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모든 활동의 성취도를 향상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험을 준비했습니다.

영상으로 먼저 확인해보세요!

원래 자유투를 하나도 성공시키지 못하던 사람이, 관중들의 긍정적 강화로 놀라운 발전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의 경우도 성립할까요?

 



처음에 10번의 자유투 중 9번을 성공했던 조쉬.

그는 눈을 가리고 던진 자유투에서 관중들의 야유를 받고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이후 눈가리개를 벗은 뒤에도 자유투를 5개밖에 성공시키지 못하죠.

자유투 성공률이 90%에서 50%로 크게 떨어진 것입니다.

관중들의 긍정적, 부정적 피드백만으로 자유투 성공률 0%, 90%로 확연히 달랐던 두 사람이 비슷한 결과를 얻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자신감의 신경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한 참가자는 충분한 실력과 자신감을 갖춘 상태였지만 눈을 가린 채 슛에 실패하고 나자 스스로의 실력에 의문을 가지게 됐어요.

 

 



뇌가 부정적인 생각을 하기 시작하면 실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면 이 참가자는 눈을 가렸을 때 슛을 성공시키지 못했지만 성공시켰다는 착각을 하게 되었죠.

덕분에 뇌에서 긍정적이고 차분한 반응이 일어나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자신감을 얻은 겁니다.

하지만 운동 선수들 처럼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피드백은 훈련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오늘은 통해서는 '긍정의 힘'에 대한 과학을 알아보고, 여러분의 긍정적인 생활을 도울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1 긍정적인 자세가 긍정적인 사고를 만든다

#2 신나는 음악을 듣는다!

#3.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진다

덧붙이자면 비관주의자로 사는 것도 나쁘기만한 건 아닙니다.

비관주의자들은 이미 최악의 상황들을 생각했기 때문에 나쁜 소식에 훨씬 더 잘 대처한다는 가설도 있으니까요!

<브레인 게임>은 매주 목요일 밤 10시 내셔널지오그래픽채널에서 본방송됩니다!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