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열정.

역사적인 큰 운동과 대변혁은 열정의 작품. 위대한 일들은 거의 다 악조건에서 시작했고 그 악조건을 열정으로 이겨냈을 때 역사가 되었다. 열정(熱情)은 자기 일에 대한 열렬한 애정과 열중하는 마음이다. 열정은 불처럼 뜨거운 열정, 참이 아니면 냉정하게 멈출 수 있는 얼음처럼 냉정한 열정, 상대의 처지를 따뜻하게 헤아리는 솜털처럼 온화한 열정이 있다. 바람은 죽은 나무를 흔들지 않고, 열정이 없는 사람에게 고난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

열악한 조건을 이기고 승리하는 것은 개인의 열정, 자부심과 소속감으로 정신적 기반을 만들고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는 것은 집단의 열정. 오늘의 우리는 역사 전쟁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 역사는 모든 사람들의 정신과 생존의 근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식민사관이 뺏어간 고대사를 회복하여 정신적 자부심을 찾고, 일그러진 현대사를 바로잡아서 대동단결과 세계 주도의 힘을 얻자.

 

냉정한 열정.

한 쪽으로 치우친 열정은 적을 만들고 자기를 소아로 만든다. 상대편 생각 3초만 하면 추한 모순이 보이는데 자기중심의 생각을 하면 상대를 무시하고 누르게 된다. 일제의 침략으로 지금도 우리 민족은 천문학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데 일본은 전혀 사과할 줄 모른다. 분노의 심정은 후지산의 화산 기운으로 일본 열도를 가라앉히고 싶지만 냉정해야 한다. 냉정하지 못하면 자기가 만든 화(火)에 자기가 당한다. 뜨거운 열정이 고난을 이기고 앞으로 나가게 하는 에너지라면, 차가운 열정은 냉정하게 문제를 풀어가는 신중함이다.

참을 수 없는 것을 참고 버티는 인내, 굴하지 않는 끈기, 뜨거운 욕구를 다스릴 수 있는 통제력과 절제력 등은 차가운 열정의 표본들. 차가운 열정으로 몇 번을 생각하고 이야기를 하고, 냉정한 열정으로 내면의 에너지를 잘 다스려 우울한 실패를 사전에 방지하자. 차가운 열정과 느긋한 여유로 이미 아닌 것이라면 미련 없이 멈추고, 멈추어서 모순을 한 칼에 정리하자.

 

온화한 열정.

세상이 복잡할수록 서로를 살리는 온화한 열정이 필요하다. 우리는 살면서 뜻이 다른 무수한 사람을 만날 수밖에 없고 운이 나쁘면 인간 암초와 폭탄을 만나서 생고생도 한다. 자기 힘이 없으면 무시당하고, 자기 힘이 뛰어나면 시기와 모함도 당한다. 국가 간의 외교와 개인의 대인관계는 부드럽고 조화로운 열정이 필요하다. 조화는 서로 더불어 사는 완충장치. 강한 바람은 나무가 가지를 굽히지 않으면 꺾어버리고, 정책을 디자인하는 사람들이 국민(구성원)을 살피지 않으면 하늘은 재난을 준다.

평화를 원하면 유연하고 따뜻한 열정이 필요하다. 마음에 들지 않아도 분노와 화풀이 대신에 향기를 뿜을 수 있는 도량을 갖고, 서로가 이익이 될 수 없다면 버릴 수 있는 지혜를 갖고, 서로의 입장을 헤아리는 조화로운 열정을 갖자. 뜨거운 열정으로 앞으로 나가고, 차가운 열정으로 지나친 것을 멈추며, 따뜻한 열정으로 주변을 평화롭게 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