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행복(5.23)- 마음부터 웃자.





웃음은 행복을 부르는 소리. 웃음은 심신이 즐거울 때 표출되는 소리와 형상, 고통에서 행복으로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빛과 그림자가 공존하는 세상에서 고통의 그림자를 녹이는 유일한 무기는 웃음. 고통과 고난을 어둡게 보면 고난은 스트레스와 싸움으로 변하지만, 고난을 밝게 보고 웃으면 힘과 희망이 된다. 문제를 걱정하고 두려워하면 문제가 더 커져서 스스로 고통의 가시밭길을 걷지만, 웃으면서 문제를 대하면 문제는 기회가 된다. 장애물 경기 선수에게 장애물은 뛰어넘을 대상이듯, 우리에게 고난은 웃으면서 극복할 대상이다. 모든 나라의 공통어인 웃음으로 고난을 뛰어넘고 날카로움을 마취시키자. 행복은 웃음에 있고, 웃음은 마음에 있다. 마음부터 웃어야 얼굴이 웃고, 얼굴이 웃어야 행운이 들어온다.  

웃음은 마음에 피는 꽃. 웃음은 긴장의 갑옷을 벗게 하는 햇살, 웃음은 웃을 일을 끌어당기는 마음의 자석. 웃음은 부정과 고민을 밀어내는 불도저, 웃음은 행복을 지키고 보호하는 기사단. 비자율신경은 단순하기에 억지로라도 웃으면 두뇌는 좋은 일이 생긴 줄 알고 웃는다고 한다. 삶의 구조가 불리하고, 아프고, 억울할수록 징징거리지 말고, 웃으면서 정면으로 돌파하자. 복잡할수록 더 웃고 또 웃자. 비린내 나는 삶의 무대에 웃음의 향기가 퍼지게 하고, 첩첩 인간 장벽을 웃음으로 뛰어넘자. 짜증이 나고 허탈할 때, 화가 혀끝을 통해 욕으로 나오려는 순간에 웃으면 믿기지 않은 일, 짜증과 걱정이 사라진다. 웃는 것은 남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자기생존을 위한 자기 경호다. 마음에 웃음꽃을 피워서 웃으면서 일을 하자.  
숨을 쉬듯 웃자. 미움과 화를 지니면 울 수 없고, 에고와 이익에 빠지면 웃지 못한다. 자기애착의 말뚝에 잡히면 남을 볼 수 없고, 자아의 성에 갇히면 웃지 못한다. 잘남을 보여주면 상대는 시기하고 부족함을 보여주면 상대는 웃는다. 말과 글은 아낄수록 보배가 되고, 웃음과 칭찬은 아낄수록 낭패가 된다. 상대를 가르치고 이기려고 하면 미움을 받고, 상대에게 배우고 멋지게 져주며 웃는 얼굴로 대하면 사랑을 받는다. 누가 시비를 걸면 웃으면서 물러서고 침묵으로 시간과 공간을 벌자. 웃지 못하는 순간은 죽은 시간. 생명을 연장한다는 기분으로 마음부터 웃고, 웃는 얼굴로 긴장을 풀고, 웃음으로 남의 걱정도 줄여주자. 숨을 쉬듯 자주 웃어서 삼라만상도 웃게 하자.

<군인을 위한 행복 이야기> 원본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6795631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