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감 시스템.

조직이 성장하려면 무형의 정신 시스템이 필요하다. 사명감은 조직의 뿌리 시스템, 조화는 조직결속 시스템, 공정은 조직유지 시스템이다. 사명감은 글의 주제처럼 명확한 방향을 제공하고, 결정적인 순간에 빛나게 하는 덕목. 사명감은 꿈이며 지조이기에 성문법으로 작성할 수는 없지만, 악조건을 버티게 하고 어떤 시련도 이기게 하는 정신 에너지다. 우리들 가슴은 하늘 프로그램이 움직이고, 조직은 사명감 프로그램이 움직인다. 기능보다 사명감으로 움직이는 조직은 저마다 자기 직책을 걸고 자율적으로 일을 한다. 부모는 자식에게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르치고 자부심과 자신감을 심어줄 사명이 있고, 리더는 조직의 자랑스러운 사명을 설정하고 지도할 사명이 있고, 우리 모두는 살기 좋은 세상을 위해 서로가 이해하고 양보할 사명이 있다. 저마다 자기만의 사명감을 찾고, 리더는 신바람 나게 하는 사명을 찾자.

 

조화(調和) 시스템.

조화가 조직을 부드럽게 결속시킨다. 자연은 넘치면 뺏고 부족하면 메워주는 묘한 조화(造化)의 힘으로 변화를 부리고, 인간은 서로 어울리는 조화(調和)의 본능으로 공존하며, 조직은 서로를 이롭게 하는 조화력에 의해 생존하고 번창한다. 조화는 일심동체가 아니라 한 마음을 갖되 따로 따로 떨어져 자기 힘을 발휘할 때 부드럽고 강하다. 우주 자체가 음양의 조합이기에 홀로 완성되는 일은 없다. 씨앗이 땅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일어서서 땅을 열고, 줄기를 세우고, 열매를 맺고 판을 덮는다. 조직은 사명감으로 뿌리를 내리고, 기강과 조화로 줄기를 세우며, 유익한 생산으로 열매를 맺는다. 좋은 리더는 자기희생과 조율로 조직을 평화롭게 만들고 다수의 평화를 위해 힘 있는 소수의 기득권을 버리게 한다. 내려놓아서 마음의 수평을 잡고, 기대를 낮추어 평온을 누리며, 서로 어울리고 소통하여 평화를 만들자.

 

공정(公正) 시스템.

공정이 조직을 평온하게 한다. 흔들리지 않고 달리는 마차는 없고 마냥 평탄한 조직은 없다. 3명 이상이 모인 조직은 서로 다른 에너지와 의식이 결합된 유기체이기에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조직의 탈을 줄이고 평화롭게 하는 기본은 공정성. 마음의 평화는 양심을 따를 때 생기고, 대인관계의 평화는 서로가 존중할 때 생기며, 조직의 평화는 원칙이 공정할 때 생긴다. 문장이 일관성을 유지할 때 읽기가 유순하고, 공정한 원칙과 엄정한 기강이 있을 때 조직이 평화롭다. 소수의 권위 때문에 다수가 불편한 조직은 반드시 도태하고, 다수가 평화로운 조직은 결정적인 순간에 위대한 힘을 발휘한다. 공정한 원칙을 세우고 기여한 만큼 나누어 주는 공정 시스템으로 평화를 유지하자. 리더는 사명감 교육으로 구성원이 자율적으로 움직이게 만들고, 공정한 조직관리로 단단하고 평온한 조직을 만들며, 저마다 자기 위치에서 자기 사명을 완수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