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돕듯, 자기 행복을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사람에게 행복을 줄 것이다. 독립 선언문이 독립 운동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고, 헌법은 법의 기초가 되듯이, 행복선언은 행복을 위한 나의 의지 밝힘이며, 행복의 원본을 찾겠다는 뜻이다.

가정생활, 경제활동, 사회생활, 누구에게 의지할 수 없는 인생도 모두 행복을 누리기 위한 공간이자 과정이다. 행복은 인생 최고의 가치이기에, 일과 성취감, 욕망과 무절제 때문에 행복을 희생시킬 수도 없고, 남에게 의지할 수 없다. 내가 직접 찾고, 만들고 가꾸어야 한다. 이제 겸허한 자세로 행복선언을 하고 행복을 찾아가는 여행을 하자.



1) 행복 선언을 위한 행복의 공식 이해

행복은 육체와 영혼의 조화로 생기는 미묘한 산물이다. 육체적 행복은 나의 의지에 달려있다. 일상적이고 소시민적인 행복, 배부르고 편한 상태의 생리적 행복, 만족감으로 생산하는 무형의 행복은 의지와 노력의 함수다. 육신의 행복은 욕심을 내고 챙길수록 줄어들며, 스스로 욕망과 말을 줄이고 버리면 증가하고, 따뜻한 마음을 먹으면 성장하지만 마음이 어둡고 차가우면 바로 시드는 제로섬 게임의 행복이다. 그러나 무한한 영혼의 행복은 신을 배제하고는 그 기반이 흔들린다. 근원적이고 상한선이 없는 영혼의 행복, 고요한 가운데 떨림과 함께 오는 영적인 행복, 물질을 초월하면서도 뜨거운 행복은 나와 신과의 교감에서 오는 행복이다.



영혼의 행복은 인위적으로 부풀리면 금방 꺼지고, 불행을 겸손하게 반성하지 않고 쳐내려고만 하면 행복은 거리가 멀고, 믿음이 부족해도 행복의 틀을 잃는다. 그러나 행복을 느끼는 주체는 개인이기에 신에게만 매달리는 것은 한계가 있다. 신과의 통로인 영혼이 주어진 것만으로 신의 임무는 끝났다. 신도 단순히 신에게 의지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나와 신의 관계를 알고, 행복을 선언하고, 자기 의지대로 행복을 찾기를 바랄 것이다.



2) 행복을 선포하자.

행복의 비밀은 나의 의지와 신에 대한 믿음의 종합 함수다. 행복 의지와 믿음의 지수는 개인마다 다를 것이다. 행복을 위한 공통의 출발점은 신을 염두에 두고 행복하겠다는 행복 선포다. 행복의 선포는 행복을 향한 출사표이면서 오만한 마음을 죽이고 무기력을 해소시키는 행동이다. 신을 배제하면 뿌리 없이 떠도는 부초처럼 삶의 근거와 행복의 구심점을 잃는다. 강을 보는 눈이 저마다 다르듯이, 신에 대한 개념과 믿음이 다르므로 신은 절대 창조자부터 나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존재로 포괄성을 지녀야 한다. 천당과 극락도 하늘에 있는 미래의 장소가 아니다. 나를 알고, 나를 버리고, 신의 뜻으로 사는 지상에 있다. 겸손하고 진중한 호흡에도 행복이 있고, 나의 겸손한 말에도 행복의 티켓이 주어진다. 새는 기뻐서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하기 때문에 기쁨을 주듯이, 행복해서 행복을 선언하는 것이 아니다. 나의 의지만으로 행복할 수 없기에 행복을 선언하고 나가는 것이다. 행복과 불행은 서로 반대의 공간에 사는 것이 아니라 같은 공간에 거주한다. 행복을 전달하는 천사와 불행을 전도하는 악마는 함께 공존한다. 행복을 만드는 재료는 승리와 기쁨의 잉여물이 아니라, 어둠과 고통이다. 어둠과 고통도 진정한 나의 것이 될 때 행복의 문은 열린다.



3) 행복 선언문 쓰기

1. 지금부터 나는 행복하다. 아니 태어날 때부터 이미 행복한 존재였고, 행복을 누려야만 하는 사람, 행복의 자격을 갖춘 사람이다. 그동안 행복을 앗아간 탐욕과 미망의 계곡을 빠져나가 자족과 행동으로 나만의 행복을 찾고 누리겠다. 현재의 행복을 누적하여 더 큰 행복을 만들겠다.



2. 이제 나는 나의 모든 것으로 인해 행복하다. 몸이 건강하여 신체가 자유로운 것도 행복이며, 나에게 소중한 가족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며, 나의 일로 보람을 찾고 남까지 기쁘게 할 수 있으니 영광이며, 생각 한 줄과 손동작 하나에도 행복의 의미를 부여하며, 내가 가진 것을 행복으로 바꾸어 매 순간이 행복한 사람이 되겠다.



3. 불행은 행복을 위한 에너지다. 난 어떤 상황에서도, 현재의 불행은 행복의 출발선임을 인식하고, 어떤 가혹한 고통이 있고 죽음에 임박해서도 행복을 포기하거나 잃지 않을 것이다. 난, 이미 행복한 존재였고 현재가 행복하고 미래 또한 행복하도록 준비와 노력을 투자하겠다.



4. 앞으로도 나는 행복할 것이다. 행복보다 더 우위에 서는 가치는 없다. 어떤 다급한 일과 화려한 목적, 성취감과 성공에 대한 기대감 때문에 지금의 행복을 희생시키지 않겠다. 나에게는 눈뜬 영혼이 나를 지켜보고 있고, 고고한 영혼이 요구하는 대로 행동하고, 함께 하는 이를 존중하면서 나의 행복의 불꽃을 영원히 피우겠다.



5. 행복을 주관하는 신이시여! 당신의 이름으로 진정한 행복을 알게 하시고, 행동으로 행복을 만드는 인간, 작은 일에도 만족할 수 있는 인간, 더불어 행복을 찾는 인간이 되게 하시고, 절제력 부족과 악마의 유혹으로 행복의 빛이 흐려질 때는 바른 길로 인도 하소서!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