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이 말은 미국의 심장 전문 의사 로버트 엘리엇(Robert S. Eliet)의 저서 <스트레스에서 건강으로 -마음의 짐을 덜고 건강한 삶을 사는 법>에서 나온 명언으로, 매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삶의 고통을 줄이고, 적극적으로 살라는 인생 처방전이다. 유한자인 인간에게 흐르는 시간, 선택할 수 없는 대상과의 만남, 기대와 반대로 가는 사건들, 밥벌이를 위한 고통은 피할 수 없다. 피할 수 없는 상황을 피하려고 하면 더 괴롭고, 비겁해지고, 추해진다. 살면서 어찌할 수 없는 일을 만나면 피하지 말고 미련 없이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누가 부당한 시비를 걸면 상대 우위의 존재가 되어 포용과 용서를 하고, 어두운 일들이 생기면 발전을 위한 시련으로 받아들이면 신상에 이롭고, 행복을 지키는 길이다. 피할 수 없는 상황을 즐길 수 있는 처방전을 살펴보자.



1) 고통 없는 행복은 없다. - 현재의 고통은 행복의 에너지.

등산을 가서 코펠로 밥을 지었는데 밥이 까맣게 타버렸다. 배도 고프고, 새로 밥을 지을 쌀도 없고, 날이 어두워져서 하산해야 하는 상황에 봉착했다면 타버린 밥이라도 맛있게 먹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시공의 제약을 받는 인간은 자기 의지대로 되는 일보다 기대와 반대로 가는 일이 더 많다. 현재라는 시간은 무심하게 흘러가는데 이미 나에게 와버린 고통과 불행을 인정하지 않고 불만을 표시하면 고통만 가중되고 행복감을 잃는다. 행복은 현재에 있다. 불편한 현재를 운명으로 받아들여야 이미 와 있는 다른 행복이 도망가지 않고, 나에게 오려는 행복이 주저하지 않고 찾아온다. 현재 나에게 다가온 고통은 미래를 밝히는 인생 에너지다.



2) 탈이 없는 행복은 없다. - 불평할 시간에 행동하라.

인간이 하루에 사용하는 언어의 80%가 자기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대상을 놓고 불평한다고 한다. <누가 어떻고, 00 리스트에 누구누구가 있고, 이 제도는 부자를 위한 것이라며∙∙∙∙∙. 저 사람은 왜 저런데∙∙∙∙. 등> 무의미하고, 내가 조치할 수 없는 일을 놓고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산다는 것은 향기로운 꽃길 10 리를 걷기 위해 가시밭길 천리를 걸어가야 한다. 인생은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하는 일들과 하지 않으면 손해 보는 일들의 연속이다. 방이 추우면 춥다고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아궁이에 불을 지펴야 한다. 어쩔 수 없이 다가온 고통이라면 피하지 말고 일단 받아들여서 마음으로 숙성시키고, 보다 멀리, 그리고 큰 방향으로 1도만 바꾸면 고통도 행복으로 전환된다.  




3) 장애가 없는 행복은 없다. - 꿈으로 고민을 소화시켜라.

미켈란젤로의 조각 작품에 대해 누가 감탄하면서 물었다. "보잘 것 없는 돌을 어떻게 이런 아름다운 형상을 만들 수 있습니까?" 이에 미켈란젤로는 "그 형상은 처음부터 그 돌 속에 있었죠. 난 불필요한 부분만 깎아냈을 뿐입니다." 라고 답했다고 한다. 조각가가 자기가 구상한 조각품을 만들기 위해 버릴 것은 버렸듯이, 행복하려면 행복을 만드는 꿈과 행동을 남기고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 우리의 마음 속에는 꿈의 거인도 있지만, 불안과 불행을 만드는 비교하는 여우, 고민하는 좀비, 아집의 곰, 자존심의 늑대가 함께 공존한다.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꿈의 거인이 살아 있으면 불행을 만드는 마음속의 짐승들이 사라진다. 어렵고 힘들수록 꿈의 소화제를 복용하면 고민이 만든 행동불량, 비교와 아집이 만든 열정불량, 자존심이 만든 마음의 위궤양을 치유한다. 꿈의 소화제는 행복의 길을 확장하고, 행동의 에너지를 제공한다.



4) 쉬운 행복은 없다 - 일을 '즐거운 놀이'로 생각하라.

일 자체는 즐거운데 일을 고통스럽게 하는 것은 인간 부딪힘이다. 세상은 더불어 일하는 공간이기에 대인 갈등을 피할 수는 없다. 나의 생각이 안 바뀌는 것처럼 상대의 생각도 굳어 있는데, 나의 잣대와 내 중심으로 상대를 대하면 인간 갈등이 생겨, 일 자체가 고통스럽고 삶의 리듬을 잃는다. 인간 갈등을 줄이고 일을 즐겁게 하려면, 상대를 동반자로 인식하여 상대에게 맞추어 주고, 상대의 장점을 보고, '이것은 이래서 좋고, 저것은 저래서 좋다'라고 수용하려면 마음의 눈을 뜨는 개안(開眼) 수술을 해야 한다. 인간 활동의 1/3을 차지하는 일(직업, 생업)이 즐거워야 생활 속의 행복이 가능하다.



5) 비교에는 행복이 없다. - 남의 성공을 축복하라.

일을 하다보면 나보다 우수하고 성공한 사람을 만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성공한 자들의 찬치 판에서 박수를 쳐야 하고 성공한 자들의 지배를 받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사촌이 땅을 사면 배 아파한다.'는 농경문화의 폐쇄적 행위를 지속한다면 퇴보하거나 영원한 낙오자가 된다. 성공한 이들의 마음과 노력을 배우고, 성공 방법을 즐기면서 삶을 한 차원 격상시켜야 행복하다. 지식 산업 사회에서 즐겁게 일하는 사람은 '동료가 먼저 앞서가면 축복하고, 그의 장점을 따라 배우려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자신이 우월하다고 느낄 때만 행복을 느낀다면 그 사람은 불행하다. 왜냐하면 우리 주변은 많은 재주꾼과 인재로 넘치기 때문이다. 나와 잘난 이들과 비교하지 말고 나의 길을 가라.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으면 축복하고, 다가가서 묻고 배워야 한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