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갈등 해결 방법


대인관계 갈등의 핵심은 타인을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왜냐하면 엄밀한 의미에서 우리는 자신 외에는 누구도 변화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이 ‘타인 받아들이기’는 타인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의미하며, 이 ‘태도’가 곧 관계에서의 질적 수준을 결정한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갈등의 원인 또한 바로 이 태도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좀 더 풀어서 살펴보도록 하자.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우리가 서로 다르다는 사실 그 자체보다는 서로 다름을 인정하지 않거나 다르다는 사실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둘째, 겉으로는 드러내지는 않더라도 내 생각이 옳다고 믿기 때문이다.  현재 지구에 사는 70억이 넘는 사람 중 같은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생김새도 다르지만 지니고 있는 성품이나 기질, 생각과 관심사, 좋아하는 것이나 싫어하는 것도 완전히 다르다.

저명한 산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메릴(David Merrill) 박사에 의하면, 사람들은 사고를 다르게 하며, 결정을 다르게 하고, 시간을 다르게 쓰며, 일하는 속도와 의사소통 방식도 다르다고 한다. 또한 감정조절이나 스트레스 관리, 어긋나는 의견을 조율하는 방식도 서로 다르다.

“어떻게 그렇게 느낄 수 있지?” “어떻게 그런 말을 할 수 있어?” “난 그런 네가 이해가 안 돼!”

우리는 좀처럼 이해되지 않는 상대방의 어떤 행동을 보고, 얼마나 이렇게 얘기하곤 하는가?

하지만 상대방 또한 당신이 하는 그 말을 들었다면, 십중팔구 이렇게 대답했을 것이다.

“나야말로 네 행동이 이해가 안 돼!”

타인과 갈등을 일으키는 마지막 이유는 자신은 그대로 있으면서, 상대방이 바뀌기를 바라거나, 상대방을 바꾸려 드는 데서 비롯된다. 상대방을 내 마음대로 바꾸려 하는 생각의 바탕에는 ‘내 생각이 옳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내 생각과 판단에 일치하지 않으면 다른 게 아니라 ‘틀렸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와 상대방은 단지 다를 뿐, 결코 틀리지 않다.

물론 누구나 이 사실을 알고 있다. 머리로 이해하는 수준에서는. 하지만 막상 자신의 문제로 다가오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그 다름을 배척하기도 한다.



갈등의 진짜 원인과 자신의 문제점을 알 수 있는 한 가지 팁을 알려주고자 한다.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 답해보자.

첫째,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 즉 상대방과 나의 차이는 무엇인가?

둘째, 주변에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이며, 그 괴로움이 내게 주는 교훈적 메시지는 무엇인가?

셋째, 나는 진정으로 상대를 존중하며,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가?

이 질문을 통해 지금의 상황이 내게 주는 메시지를 깨달을 때, 갈등의 진짜 원인과 자신의 문제점을 자각할 수 있게 된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얽히고설켜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여전히 많은 사람이 대인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힘들어하고 있다. 그 스트레스가 폭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딱히 배가 고프지 않아도

상처받고 화가 나고 괴로워서 먹는다. 어쩌면 살이 계속 찌는 건 타인이 주는 상처로부터 나의
마음을 지키기 위한 나름의 수단인지도….

당신이 접하는 정보가 곧 당신의 운명을 결정합니다!

– From 멘탈힐링코칭센터(http://healingcoaching.kr)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