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가 요즘 뜬다지요

블로그 하나 없으면 뒤진 사람 취급도 받는다지요

블로그는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할 수 있어요

게다가 사업 하시는 분은 블로그가 효자 노릇도 한답니다.

 

제가 최근 언론에 발표해서 기사화된 블로그 자료를 참고 하시면 조금 도움이 될 겁니다. 

---------------------------------------------------------------------------











MPRI, 인기 블로그 만들기·홍보 10계명 발표







한 인터넷 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말 현재 국내 인터넷 사용인구가 3000만명이 넘었으며 블로그 사용인구도 1000만명이 넘었다고 발표했다.인터넷 사용자 3명 가운데 1명은 블로그를 하고 있다.

 



마케팅홍보연구소(MPRI·대표 박영만)가 3일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과 블로그 홍보 10계명을 발표,눈길을 끌고 있다.

 





우선 인기 블로그 만들기 10계명을 보면

 

1계명이 ‘블로그를 제대로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만든다.’로 시간이 많이 들더라도 제대로 기획하고 정성을 다해 만들면 홍보를 안 해도 네티즌이 알아서 찾아 오기 때문에 네티즌의 관심사를 파악,카테고리를 만들고 자신만의 컨텐츠를 많이 올린다.

 





2계명은 ‘핵심 키워드가 검색엔진에 걸리도록 한다.’로 블로그 제목과 설명,메뉴 또는 카테고리 등을 검색엔진 마케팅에 입각해 핵심키워드로 구성한다.

 





3계명은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만 담는다.’로 백화점 메뉴로는 승산이 없으며,잘 되는 음식점은 전문메뉴 하나로 승부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고 박 대표는 강조했다.

 





4계명은 ‘화제가 될 만한 이야기나 감동적인 컨텐츠를 올린다.’로 다른 블로그나 미니홈피로 네티즌이 쉽게 전파할 수 있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하는데 화제가 됐던 빵집 천사 아가씨 사례를 상기하자.

 





5계명은 ‘상업성을 적게 하고 재미있고 유익한 블로그를 만든다.’로 장사 뉘앙스가 많이 풍기면 네티즌이 처음부터 외면한다.재미 있고 유익한 정보를 전진배치하고 노골적인 홍보를 가급적 배제한다.

 





6계명은 ‘글 보다는 사진,동영상 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로 네티즌에게 호감을 얻으려면 딱딱한 글 보다는 사진,사진보다는 동영상 멀티미디어가 좋다.동영상 멀티미디어는 동영상만 올리지 말고 밑에 글로 설명문을 달아 검색엔진이 찾게 한다.

 





7계명은 ‘컨텐츠를 매일 새롭게 올려 자주 오도록 유도한다.’로 블로그의 생명은 신선함이므로 매일 신선한 메뉴로 네티즌을 즐겁게 해 준다.

 





8계명은 ‘남들이 복사하거나 전파하기 쉽게 해 준다.’로 누구나 퍼 가게 해 준다.다른 블로그에 옮기기 어렵거나 기술이 필요하다면 전파가 어렵다.

 





9계명은 ‘짧고 감각적으로 쓰고 보기 좋게 편집해서 올린다.’며 마지막 10계명은 ‘블로그 운영 내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관리한다.’로 부정적인 글을 올려도 감정적으로 대응하거나 지우지 말고 진솔하게 대한다.

 





블로그 홍보 10계명은 다음과 같다.

 





1.요란한 호객행위를 하지 말고 은근히 노출한다.



가장 좋은 홍보는 스스로 잘 났다고 하는 홍보 보다 제3자를 통한 홍보다.입소문 마케팅전략을 블로그 홍보전략에 적극 활용한다.

 





2.최고경영자(CEO)가 나서면 신뢰를 더하게 된다.



회사대표가 블로그의 주체가 되면 PI(President Identity)가 가능해 소비자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3.블로그를 홈페이지(웹사이트)와 연결한다.



블로그,홈페이지,검색엔진마케팅,이메일마케팅,웹마케팅 등을 연계해 통합 홍보 시너지효과를 높인다.

 





4.온라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자신과 관련된 웹사이트,커뮤니티,카페,클럽,동호회 등에 가입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전략적으로 홍보한다.

 





5.다른 블로그를 많이 방문한다.



다른 블로그를 방문하고 정성껏 댓글도 달고 글도 써서 내 블로그 방문을 유도한다.내 블로그를 방문해 달라는 말보다 상대방 블로그에 대한 칭찬 위주의 말이 효과적이다.

 





6.블로그와 오프라인에서 이벤트를 펼친다.



블로그와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재미있는 이벤트를 실시해 네티즌의 참여 또는 방문을 유도한다.

 





7.회사,제품,모델 등에 대한 에피소드를 누설한다.



네티즌의 관심사는 정사 보다는 야사.즉,재미있는 뒷이야기 등을 전략적으로 알린다.

 





8.회사에서는 여러명이 1개의 블로그를 운영한다.



직원들이 세부 분야를 나눠서 컨텐츠를 올려 양적,질적으로 차별화된 블로그를 운영한다.





 

9.간단한 홍보부터 먼저 시작한다.

명함이나 메신저 등에 블로그 주소를 넣어 블로그를 홍보한다.글을 쓸 때 밑에 자기 이름,블로그 주소 등 자신의 명함 같은 사항을 써 저작권자를 알린다.

 





10.거의 모든 정보는 공개로 설정해 나를 홍보한다.



누구나 댓글을 남길 수 있도록 한다.비공개보다는 공개로 설정해 나를 PR하고 이웃 블로거와 거리를 좁힌다.

 









박영만 대표는 “네티즌과 기업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 만들기와 자신이 만든 블로그 홍보에 대해 관심이 부쩍 높아져서 그동안 다수의 블로그를 제작하고 운영한 경험을 살려 십계명 형식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고 말했다.

 





블로그는 1세대 PC통신 마케팅,2세대 포털사이트 마케팅,3세대 검색 마케팅에 이어 4세대 1인 미디어 마케팅으로 진화돼 이를 브랜드 마케팅홍보에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박영만 대표는 강조했다.

 





마케팅홍보연구소는 이달 말까지 자본력과 마케팅홍보 능력이 부족한 벤처기업,중소기업,소점포 등에 도움을 주기 위해 블로그 제작과 홍보에 대한 무료 컨설팅도 실시한다.문의도 블로그홍보(blog.naver.com/blogpr) 또는 마케팅홍보연구소(blog.naver.com/pr1878) 블로그로 하면 된다.

 





박영만 대표는 “홈페이지가 만들기도 관리하기도 어려운 단독주택이라면 블로그는 만들기도 관리하기도 쉬운 아파트’”라면서 “이러한 블로그는 개인은 물론 기업에서 브랜드 마케팅홍보에 유리하며 특히 마케팅 예산이 많지 않은 벤처,중소기업,가게 등 에서 블로그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블로그홍보(blog.naver.com/blogpr),동영상홍보 (blog.naver.com/imagepr),마케팅홍보연구소(blog.naver.com/pr1878)라는 3개의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면서 블로그 제작과 홍보를 연구하고 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