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생존 처방전.


인류에게 웃음은 행복의 소리이며 평화로운 생존을 원하는 몸의 신호. 원시 사냥꾼은 낯선 사람을 만났을 때 싸우기 싫으면 부실한 이 (齒)를 보여주던 버릇이 진화하여 웃음이 되었다고 한다. 웃음은 나와 너가 분리된 상태에서 나오고 울음은 너와 내가 하나 된 공감에서 나온다. 웃음은 자기에게 생기를 불어넣는 에너지, 타인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방어 동작, 입 꼬리를 끌어올려 걱정을 녹이는 운동. 힘이 들수록 억지로라도 웃자. 웃어서 웃음의 근력을 키우고 온 몸에 생기가 돌게 하자. 습관적으로 웃어서 스스로 소생 기운을 만들고 상대의 까칠함을 녹이자. 웃어야 산다. 걱정이 심장을 찌르기 전에 일단 웃자. 웃음으로 야속한 삶(거친 삶)을 달래고, 살려면 웃자.

 

웃음은 행운의 친구.


웃는 얼굴에는 악마가 접근하지 못한다. 웃음은 서로 소통하게 하는 마음의 통로이며 몸으로 보여주는 유쾌한 언어다. 웃음에는 남의 고통까지 치유하는 에너지와 행운을 부르는 기운이 있다. 걱정한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웃음으로 고민을 털어내고 앞으로 나가자. 즐거워서 웃는 게 아니라 웃으면 즐거운 일이 생긴다고도 한다. 시원한 국물로 속을 풀듯 웃음으로 마음의 독을 풀고, 마음부터 웃는 웃음 근육으로 근심과 잡념을 녹이자. 사람을 보면 사랑스럽게 웃고, 일이 생기면 일단 웃고, 버릴 것은 버리면서 웃자. 삶이 고단할수록 자주 웃어서 고통과 갈등을 풀고 웃음으로 세상의 길을 열자. 밥을 먹듯 행복한 웃음을 먹고 웃음으로 행복을 초대하자.

 

웃음은 내 마음의 외교관.


이익으로 접근하면 다툼이 생기고, 웃음으로 접근하면 평화가 생긴다. 사회적 웃음(개그, 풍자, 마당극)은 권위에 대한 농(弄)으로 애환을 풀어주고, 벽(권위와 관습)을 깨서 갈등을 풀어준다. 사회적 웃음은 걱정거리를 안도로 반전시킬 때, 모순 꾼들이 곤경에 빠지고 격(格)을 깨트릴 때 생긴다. 유머는 격을 깨고 격을 낮추어 상대에게 우월감을 준다. 풍자는 지혜를 섞어서 모순을 알아차리게 하고, 호된 죽비소리로 비틀린 아픔을 치유한다. 마당극은 힘의 모순과 넘치는 권위를 조롱하여 정상의 자리로 돌아오게 유도한다. 함께 웃자. 그리하여 라고 신이 웃으면서 다가오게 만들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