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할수록 강하다.


문명의 진보는 끝없는 욕망의 결과, 욕망의 진화만큼 인류는 복잡해졌다. 기능을 제대로 알 수 없는 스마트 폰, 복잡한 계산으로 만든 금융 상품, 복잡한 단서를 단 계약서, 애매하고 복잡한 판결문, 복잡한 도구 사용 설명서 등 문명의 도구가 심신을 복잡하게 한다. 기계는 단순할수록 고장이 없고 정신은 단순할수록 밝고 깊다. 20세기는 정신이 물질문명을 따라가기 위해 복잡한 진보를 했고, 21세기는 복잡한 물질문명이 남긴 부작용을 청소하기 위해 복잡한 디지털 지식 금식과 스스로 단순해지는 정신문명 개혁이 필요하다. 인터넷과 스마트 폰 없는 생활, 복잡한 물질문명을 피하는 단순한 삶의 방식을 선택하여 정신문명을 개혁하자.

 

동사(動詞)만 남기자.


성장이 멈춘 조직은 동사는 없고 형용사(말)만 무성하다. 동사를 찾는 조직은 말이 적고, 꾀와 방책만 찾는 조직은 행동은 적고 말만 많다. 의식의 성장이 멈추면 머리는 비교하고 비틀며, 남을 의식하느라 스스로 복잡하고, 귀는 거슬리는 말로 속상해하고, 입은 쉬지 않고 말을 하지만 실속이 없고, 마음은 현재의 가난한 자리를 불안해한다. 복잡할수록 형용사가 발달하고 단순할수록 동사가 발달한다. 동사를 챙기려면 철저하게 현재에 살고, 내가 누구라는 체면을 버리고 무엇을 할 줄 아는 실체와 실용을 중시하자. 기다림의 동사로 조급함을 누르고, 양심의 동사로 필요 이상의 소유욕을 내려놓고, 정의의 동사로 그의 것을 그에게 주자.

 

원칙만 남기자.


복잡한 도구를 분해하면 음양의 원리가 보이고, 강한 조직을 분석하면 원칙이 보인다. 강하고 당당한 삶을 위해 원칙을 정하고 지키자. 원칙은 불편해도 지키고, 반칙은 이익을 주어도 피하자. 나의 것이 아니라면 탐내지 말고,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며, 아닌 것은 하지 말고, 확실한 일은 바로 하자. 현재집중 원칙으로 지나간 불쾌감에 잡히지 말고 오지 않은 고민을 잡지말자. 공짜 없는 원칙으로 자기 노력만큼 누리고, 미리 가서 기다리는 원칙으로 준비하고 대비하며, 단순성의 원칙으로 복잡한 삶을 다이어트 하고, 조화의 원칙으로 이성과 감성을 혼합 취식하며, 진보의 원칙으로 불필요한 일과 고민을 끊고 나가자. 내려놓는 원칙으로 지나간 것은 버려서 자유롭고, 행동으로 행복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