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만족감.


만족(滿足)은 마음이 흡족하여 부족감이 없는 상태. 만족은 자기 몰입의 결과이며 대상과 자아가 일치할 때 생기는 흐뭇함. 만족은 생존보장에서 시작되고 사랑과 포만감으로 완성된다. 에고를 너무 사랑하면 만족이 어렵고 에고를 다 놓아버리면 만족의 주체가 없다. 건강을 너무 의식하면 오히려 건강을 잃듯 만족을 너무 의식하면 오히려 결핍을 느낀다. 최고의 만족은 자기만족, 자기만족은 자기사랑에서 생긴다. 연꽃이 아름다운 것은 흙탕물에 물들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흙탕물 속에서도 양분을 흡수하여 꽃을 피우기 때문. 무쏘가 당당한 것은 혼자 길을 가기 때문이 아니라, 혼자 가면서도 평화롭고 자유롭기 때문. 일이 끝나면 아쉬움을 끊고 만족하는 훈련을 하자.

 

대상 만족감.


‘나’ 는 ‘나’이면서 ‘너’가 보는 ‘너’다. 상대는 한 점 작은 존재일수도 있고 마냥 귀찮은 존재일수도 있다. 상대에게 만족하는 기술이 없으면 상대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 상대는 영원한 타자이면서 때로는 나를 감동시키는 고마운 존재. 자기의 좋은 모습만 보면 왕자와 공주, 상대의 좋은 모습만 보면 성자(聖者)다. 행복은 자기만족이 만든 평화의 상태, 행복은 낮은 자세에 존재하는 우월감, 행복은 대상과 하나가 될 때 느끼는 안도감, 행복은 즐거운 일로 만드는 제조업, 행복은 몸과 마음의 조화로 푸는 인생 공식. 기대감보다 만족감을 크게 가져 마냥 행복한 자아를 만들고, 상대를 존중하고 사랑하여 살아 있는 즐거움을 창조하고 행복의 외연(外延)을 확장하자.

 

세상 만족감.


우리가 숨을 쉬고 살아가는 세상은 넓고 오묘하며 신비롭다. 사랑은 마음의 병을 치유하는 보약, 행복은 고통을 기쁨으로 바꾸는 신비한 약, 세상은 만족할 줄 아는 사람만 행복하게 만드는 영약(靈藥). 사랑은 영혼의 샘터에서 정情의 목마름을 축이는 생명수, 행복은 기쁨의 광장에서 희열을 느끼게 하는 약수, 세상은 사랑과 행복을 만들고 유지하는 호수. 즐거운 세상 무대에서 이익 때문에 미워하고 악을 쓰지 마라. 사랑이 평화로운 곳을 향해 함께 걸어가는 마음의 산책이라면. 행복은 즐거운 곳을 향해서 함께 진군하는 행군, 세상은 평화로운 행복을 허락하는 거대한 공간. 사랑으로 시리고 아플수록 더 달콤한 열매를 맺고, 행복으로 시련과 고난 속에서도 희망을 갖자. 사랑과 행복으로 세상을 빛내자.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