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5



2013.05.24









똑똑한 여자는 행복을 미루지 않는다
























행복의 심지를 당긴 안젤리나 졸리



영화배우 브래드피트는 5장 정도의 편지를 통해 안젤리나 졸리를 향한 자신의 사랑을 전했다. 그가 이처럼 눈물의 편지로 결혼을 약속한 것은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 유방 절제 및 재건 수술을 받은 안젤리나 졸리에게 조금이라도 더 힘이 되어주고 싶기 때문이기도 할 듯 싶다.

여배우로서만 본다면 결코 쉽지 않았을 유방절제술이라는 결정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가 6명의 아이를 보살펴야 하는 엄마로서 내린 결정이었다.

처음 한명 한명 입양하다가 지금은 대식구가 된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박애주의자 25명 중 한명으로 선정되는 등 나눔의 전도사로 살고 있다. 가슴으로 낳은 3명의 아이와 브래드피트와 사이에서 낳은 3명의 아이를 포함해서 총 6명의 아이들의 엄마다.

그녀는 배우로서 성공가도를 달리면서도 정서불안 등으로 행복한 날보다는 우울한 날이 더 많았다고 고백한다. 그녀가 인생의 행복을 발견하게 된 전환점은 영화 '머나먼 사랑' 때문이다.

부유한 환경에서 영화를 누리며 살던 한 여인이 캄보디아 난민들의 처참한 삶의 현장을 목격하고 새로운 인생을 찾아가는 내용이다. 그녀에게 이 영화는 생생한 삶의 교육이었다. 이를 계기로 세계의 오지 탄자나아, 캄보디아 등의 난민촌을 찾아 봉사활동에 나섰다. 유엔의 '난민친선대사'로 위촉되기도 한 그녀는 남을 돕는 일이 행복을 준다는 사실을 빠르게 알아차렸다. 그리고 그 행복을 미루지 않고 실천에 그대로 옮긴 똑똑한 여성이다.



행복은 삶의 목적이자 행동의 동기다



행복은 인류의 영원한 주제이다. 세대를 초월해서 인간에게 행복은 삶의 목적이다. 최근에 필자는‘여대생의 행복추구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라는 주제를 갖고 공동저자로 학회지에 논문을 실었다. 이 논문에서는 여대생들이 행복을 어떻게 추구해나가는지를 탐구한다.

행복의 조건은 무엇인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가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행복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금전’ 이라고 대답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금전이 왜 행복을 가져다주는가? 그것이 없으면 무언가 하고 싶은 바를 제대로 할 수 없게 되고, 그것이 있으면 원하는 바를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행복은 정서적 느낌이다. 그래서 행복을 느끼지 못하면 행복한 사람이 아니다. 행복은 즐거움과 편안함으로 구분된다. 흔히 친구와 있을 때는 즐거움, 가족과 함께 있을 때는 편안함을 느낀다. 즐거움으로서의 쾌락은 불행을 해소시키는 기능이 있다. 즐거움은 신체적 쾌락이나 순간적인 환희, 편안함은 정신적 기쁨과 연관된다.



쾌락적 행복, 만족적 행복, 온전한 행복



행복은 감각적ㆍ감정적 즐거움인 쾌락적 행복(pleasure happiness), 성취로 인해 느끼는 만족적 행복(satisfying happiness), 미덕과 가치를 실현함으로써 찾아오는 온전한 행복(authentic happiness)으로도 구분된다.

쾌락적 행복은 감각ㆍ유희ㆍ향연 등에서 비롯된다. 만족적 행복은 활동으로서의 행복, 온전한 행복은 상태로서의 행복과 맥락을 같이 한다. 쾌락적 삶에서는 즐거움, 정치적 삶에서는 만족적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철학적 삶은 추서ㆍ관용을 실천하는 삶, 관조적인 삶이다.『논어』에서 소인의 삶보다는 군자의 삶이 행복한 삶에 가까울 것이다. 이러한 철학적 삶, 군자적 삶은 ‘온전한 행복’ 과 의미가 비슷하다.

유년기 마약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며 쾌락적 행복에 빠졌던 안젤리나 졸리가 나눔을 통해 만족적, 온전한 행복을 맛보기 시작하면서 그 끈을 놓지 않고 더 강하게 움켜지면서 온전한 행복을 누리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녀가 똑똑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녀는 행복을 미루지 않기로 결심한 후 곧바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 중이므므로.



행복한 삶은 불행과 실패도 아우른다.



행복은 ‘만족감 또는 기쁨에 이르는 감정으로서의 안녕감(wellbeing)’이다. 행복은 주로 심리적 안녕감, 주관적 안녕 감을 말한다. 안녕감에는 즐거움도 있지만 편안함에 더욱 접근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행복은 영속하는 감정 상태는 아니다. 그러나 자연적으로 도취되는 기분을 지칭하는 쾌락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내적 감정이다. 행복한 삶이라고 해서 지극히 만족한 느낌만으로 충만한 상태는 아니다. 행복한 삶은 성공과 기쁨뿐만 아니라 불행과 실패도 아우르고 있다. 따라서 행복감은 어느 시점에서 발생하는 하나의 사건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긍정적ㆍ부정적 경험을 겪으면서 느끼는 역동적인 감정이다.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불행해질 수도, 행복해질 수도 있다. 행복이 주관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우리는 삶의 영화에 멋진 주인공이자 연출가다.

엄마를 유방암으로 안타깝게 잃고, 유방암 투병중인 이모를 보면서 늘 두려웠기에 유방암 검사를 한 안젤리나 졸리에게 내려진 진단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지극히 높다는 결과였다. 바꿀 수 없는 현실에서 무력하게 나락으로 떨어지면서 불행해 지는 대신, 그녀는 행복을 미루지 않기 위해 현실을 당당하게 받아들인다. 용감한 똑똑함이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삶의 영화에 멋진 주인공이자 연출가다.
주인공이 행복하기 바란다면,
행복을 미루지 않는 똑똑함으로 먼저 연출을 해야 하지 않을까?

박영실facebook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