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한 시간 동안 행복하려면 낮잠을 자라. 하루가 행복하려면 낚시를 하라. 한 달간 행복하려면 결혼을 하라. 일 년이 행복하려면 유산을 상속 받아라. 일생동안 행복하려면 다른 사람을 도와라.”


동양에선 꿈을 풀어 앞날의 길흉화복을 점치지만 서양의 해몽, 즉 프로이트 식의 해몽은 꿈을 ‘이룰 수 없는 욕망’이 은근슬쩍 드러난 것이라 본다. 못 이룬 욕망이 꿈에 나올 정도면간절하기 십상인데, 그 욕망이 장(壯)한 것이라면 앞날의 길조일 것이요. 흉측하거나 망측한 욕망이라면 그 사람의 앞날이 어떨지는 알조다. 그렇게 보면, 동서양의 해몽 또한 업치거나 메치나 한 가지인 듯도 싶다.




이와 비슷하게, 동서고금을 통틀어서도 성공 비결을 두 마디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당신은 당신이 마음먹은 만큼 된다.’ 그리고 ‘이 세상엔 공짜가 없다.’ 결국 사람은 기를 쓰고 덤벼든 만큼 성취하거나 망가진다는 소리다. 사실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이야기는 매우 흔하디흔한 경구이다. 그런데 어째서 시대가 다르고 세대가 다른데도 이 성공의 비결은 변치 않는 것일까?




심리학자의 주장에 따르면 자신의 잠재력의 25%에서 35%를 발휘하는 사람은 극소수라고 한다. 하물며 천재 아인슈타인 박사도 자기 잠재력의 15%만 사용했을 뿐이라고 고백했다고 한다. 그러니까 사람에겐 개발되지 않은 채 잠자고 있는 잠재력이 많게는 70에서 80%나 된다는 이야기가 된다. 말하자면 당신 또한 당신 내부에 ‘잠자는 거인’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 ‘잠자는 거인’은 누군가 흔들어 깨워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셈이다.




성공 출발은 긍정적인 암시에서 비롯된다. ‘난 할 수 있어! 난 해낼 수 있어! 난 반드시 해내고야 말겠다.’는 욕망과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성공이 비롯되는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생각한 만큼만 된다고 한다. 그러니까 너무 교과서적인 말처럼 들리겠지만 “나는 성공한다. 나는 꼭 성공한다.”고 지속적으로 성공 프로그래밍을 하면 정말 그렇게 된다.




당신 인생에 있어 ‘목표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 사소한 차이는 결국에는 삶에 있어서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사람이란 망각의 동물이어서, 조금만 방심해도 자신의 목표를 잊기 쉽다. 당신은 “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다짐, 다짐 또 다짐할 필요가 있다. 이 작업은 자기 암시를 반복함으로써 스스로를 고양시키는 효과를 가져 온다.






필자는 ‘인생은 생방송이다.’ 란 말을 자주 한다. 사람은 평생 세 권의 책을 쓰고 죽는다고 한다. 그 책의 제목은 ‘과거 + 현재 + 미래’ 라고 한다. 그런데 과거는 ‘부도 수표’이고, 미래는 ‘약속어음’이라고 한다. 현재는 현찰이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인생은 하루 경영이라고 볼 수 있다. 하루라는 파편이 모여 거대한 인생이라는 배를 만드는 것이다.





자, 이런 개념을 이해했다면 이제 당신 사무실이나 집에 있는 달력을 당신 앞에 놓아보아라. 다음엔 당신의 달력을 유심히 보아라. 거기에서 ‘Tomorrow’라는 단어를 찾아보아라, 아무리 찾아도 없을 것이다. 이번엔 당신 달력 중 한 주를 자세히 보아라. 여기서 ‘Someday’라는 단어를 찾아보아라. Sunday, Monday 등은 있지만 Someday, 즉 ‘언젠가’는 분명 없을 것이다.




그래서 인생은 생방송이다. 인생엔 리바이벌이라는 것이 없다. 재생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젠 더 이상 ‘Someday’는 생각하지 말고 ‘Today’를 생각하라. 경제전문가들은 한 2-3년 동안 아주 어려워 질거라고 입을 모은다. 이럴수록 당신의 현찰 <오늘 하루> 에 모든 것을 던져 완전연소 상태로 만들어가라! 그러면 당신의 몸에서 ‘땀 + 피 + 눈물’ 이라는 성공의 바이러스 3요소가 마구 퍼져갈 것이다. 인생 뭐 있수? 그냥 들이대보자!

ⓒ이내화 281021(crel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