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에 강의를 수백 회 하면서 발견한 게 하나 있다. 기업이나 강의장에서 만나는 사람들을 보면 대개 3가지로 나눠지는 같다. 첫째,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들 (無思형) 둘째, 성공을 해야 하는데 걱정만 하는 사람들 (苦悶형), 셋째,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기회를 붙잡아서 매진하는 사람들(捕捉형)이다. 이들 중 세 번째 사람들은 문제가 되질 않는다. 스스로 자가 발전을 도모하는 이들이다. 문제는 첫 번째, 두 번째 사람들이다. 이들은 대개 ‘성공하는 자는 뭔가 다른 게 있다.’ 는 쓸데없는 기우로 자신은 성공과는 거리가 있는 사람이라고 자포 자기하는 것 같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깨우쳐 주고, 성공으로 가는 길을 함께 도모하는 안내하는 사람이 필요하다.




필자 역시 이런 사람들을 만나면 “어떻게 하면 성공으로 가는 길을 쉽게 열어 줄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하기 마련이다. 개인적으로 이들에게 가장 많이 처방해주는 것이 하나 있다. 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 성장엔진을 찾도록 하는 일이다. 성장엔진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당신에게 하나의 습관처럼 익숙해져 있는 것들이다. 필자는 이것을 <성공자산>이라고 하는 데 이것들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요소들이다. 또한 이것들은 언제든지 당신이 두뇌에 명령만 내리면 마치 로봇처럼 자동으로 무엇인가를 해내는 능력이다. 이것을 <익숙함>이라고 부른다.




도대체 익숙함이란 무엇일까? <익숙함> 이란 당신이 직장인이라면 늘 해오던 일이고, 학생이라면 지금하고 있는 전공과목이고, 주부라면 늘 해오는 가사 일들이라고 보면 된다. 중요한 것은 이런 곳에 당신을 성공인생으로 이끌 수 있는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성장엔진>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결국 당신이 주변에서 성공이란 열매를 따먹는 이들은 이 자산을 찾아서 확대 재생산(Turn & Widen)하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들은 자신들이 일상적으로 해오는 일속에 숨어 있는 성공을 찾아가는 <꿈>마니인 것이다. 쉽게 말해 자신만의 레드오션(Red Ocean)에서 생존해가면서 정상을 향해 가는 것이다. 그러나 실패자들은 자신의 성공 맥을 찾지 못한 채 방황하기 마련이다. 즉 자신만의 레드오션(Red Ocean)을 챙기지 못한 채 무모하게 아니 겁 없이 블루오션(Blue Ocean)을 찾아 헤맨다. 그러니까 내 안의 성공을 찾지 못하고 늘 남의 봉창을 뜯고 있어 삶이 불안하고 세상이 힘 든 것은 당연한 이치인지도 모른다.




필자도 평범한 직장인에서 벗어나 남들 앞에 서게 된 것을 돌이켜보면 그냥 자신이 가고 싶은 길을 이것저것 따지지 않고 들이댄 것이 주효하지 않았나 싶다. 말하자면 자신이 좋아하던 일을 찾아서 부단히 걸어 온 것이 그 비결이라면 비결인 것 같다. 자주 언급하지만 누구나 한 두 가지 잘하는 것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문제는 이것을 확대, 재생산을 하려는 노력이다. 그러니까 이것을 찾아서 차제를 올리고, 바퀴를 달고, 핸들을 얹고, 시트를 달면 하나의 멋진 성공 자동차가 되는 이치와 같은 일이다.




문제는 어떻게 그것을 찾는가에 있다. 모 방송국의 <생활의 달인> 이라는 프로를 보면 인간의 능력이 얼마나 대단한 지를 할 수 있다. 이 프로에 나오는 달인들은 자신이 일상 속에서 하는 일에서 성공 DNA를 굽는 이들이다. 이들이 자신에게 익숙한 것에 삶을 들이대는 것은 “세상은 당신이 무엇을 하는가 에는 관심이 없고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간단한 성공 이치 때문이다. 즉, 자신이 잘하는 것을 잘 가공해서 자신만의 브랜드로 만들어 세상에 과감히 들이대는 이들이다. 이에 반해 실패자들은 곁눈질을 자주 하고 주어진 여건을 한탄하고 이내 포기를 하면서 인생의 진면목을 보지 못하는 이들이다.




9월이 가기 전에 당신에게 주어진 성공자산 익숙한 땅(Red Land)을 자세히 챙겨보자. 아마 그곳에 당신은 익숙한 랜드 마크를 3개를 발견할 것이다. 바로 <하던 대로> <평소대로> <있던 대로>일 것이다. 이 랜드 마크 아래를 그냥 스쳐가지 마라. 이곳에 당신을 위한 무한한 성공 맥이 숨어 있다는 것이다. 즉 당신만의 성공자산 <레드오션> 이 있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당신의 성공 바다 <레드 오션>에서 당신의 꿈을 찾는 수영 선수 <꿈 마니>가 되어보아라! 음파! 음파! 음파! 힘차게 헤엄을 쳐보자. Success In Your Red Ocean! ⓒ이내화 280923(crel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