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최근에 성공리더들이 즐겨 읽는 월간CEO& 11월호 인터뷰 준비를 하면서 다시한번 내가 하는 일의 결과 향 그리고 철학을 되돌아 보았다.  사전질문지를 통해서 귀한 사색과 성찰의 시간도 갖고 멋진 쉼표를 찍었다.   멋진 사진들까지 선물해 준 월간CEO&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감사한 시간을 오래 기억할 듯 싶다.

http://www.ceopartner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43


1.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상을 이끄는 0.1% 성공리더들이 찾는 Only One 이미지컨설팅기관이라는 브랜드평판을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발전하고 성장하고자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을 하려고 합니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보다 효과적이고 성공적인 이미지는 가장 강력한 브랜드 파워입니다. Personal Image Branding LAB(PIBL)은 개인 및 조직의 이미지를 객관적으로 맞춤 진단하고 차별성 있게 브랜딩하도록 전략과 시스템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감사하게도 컨설팅 결과에 만족한 고객사들이 다른 고객사를 추천해주시면서 상호신리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Personal Branding Image Consulting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측면에서 접목한 국내 유일 이미지교육학자의 차별화 된 컨설팅 성과를 지금까지 인정해주신 많은 고객사들에 대한 감사함을 늘 잊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성과 있는 컨설팅으로 보답 드리는 행복한 성공파트너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2. 철학적인 질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이미지란 한 마디로 무엇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을까요.   


이미지(Image)’는 사전적 의미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을 뜻합니다. ‘심상’, ‘영상’, ‘인상등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732억원의 브랜드가치는 지닌 세계 리더들도 TPO에 맞는 이미지관리를 위해 시간적, 경제적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긋난 리더의 이미지를 회복하려면 70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린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개인의 이미지상대에게 비쳐지는 자신의 형상(形像)’으로 다시 말해서 이미지는 자신이 아니라 타인이 느끼고 결정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략적인 이미지란, 자신이 컨트롤하는 것으로 내가 타인에게 공개하도록 허락한 나의 부분들의 총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색시(色時)한 이미지메이킹을 강조하는 편인데 그 의미는, 시간과 장소 그리고 경우에 맞게 하는 이미지 즉, T(Time), P(Place),O(Occasion)에 어울리는 전략을 한자로 표현해본 것입니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한 개인은 자신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상대에게 비쳐지는 외적 이미지가 곧 자신의 정체성으로 굳어집니다. 국가를 대표하는 정상이나 퍼스트레이디처럼 국민이나 세계인들에게 투사되는 이미지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경우는 이미지컨설팅의 무게가 실로 큽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상황에 따라 퍼스널이미지브랜드가 전략적으로 필요한 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의 현실입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3. 내면의 힘 중 자존감을 강조하신 바 있습니다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기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주변의 안타까운 소식이 들릴 때마다 우리가 잘못된 선택을 하지 않기 위해서 필요한 건강한 자존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한 철학자 데카르트는, ‘비교만큼 자신의 행복을 해치는 감정은 없다라고 말한 것처럼 자신을 바로 세우기 위한 간헐적인 성찰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비교는 건강한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명심할 것은 우리는 저마다 다르게 생겼다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과 비교를 한다는 것 자체가 네모와 세모를 비교하는 것처럼 모순이지요.


저마다 삶의 기준이 다르니 자신만의 결, 꼴과 장점을 찾아야 지혜롭습니다. 잘난 사람과의 비교든, 못난 사람과의 비교든 둘 다 지나치면 결국은 자신을 바로세우는 데 걸림목이 될 뿐이라는 사실을 성공한 리더들은 남들보다 조금 더 빨리 깨닫는 사실을 오랜 컨설팅을 해오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거울속의 자신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 자신을 자랑스러워 하고 고마워하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네가 나여서 고마워! ”라는 말을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자존감이 수직상승하는 순간이 될것입니다. 남을 위해 사는 삶, 남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인생은 늘 외롭고 자신에게 상처를 줄 수 잇습니다. 소통하면서 살아야 하는 우리이기에 타인의 인정은 물론 중요하지만, 자신을 바로 세우는 중심은 자신이기에 자신 스스로 하는 인정은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자주 떠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4. 오랫동안 이미지컨설팅을 해오셨습니다. 이미지컨설팅이란 무엇이고, 어떤 영역까지 적용이 가능하며, 이미지컨설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이미지컨설팅이란 결과 향 그리고 쓰임에 어울리는 포장을 도와드리는 일입니다. 책내용에 어울리는 책의 표지가 중요하듯이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모습과 태도 복장 그리고 음성과 언어 선택 등을 함께 고민하고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그렇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균형입니다. 겉으로 보여지는 표지와 속의 내용이 일치하면 신뢰를 얻지만 과대포장이라고 느껴지는 순간 평판은 추락하게 됩니다. 본질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품격있게 표현하는 기술이 바로 이미지컨설팅입니다.


사실 이미지는 단순히 개인적 매력이나 친숙성보다는 훨씬 더 본질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으로 타인이 자신을 평가하는 종합적 인식체계입니다. 이미지는 외적인 이미지와 내적인 이미지 그리고 사회적인 이미지로 구성되며 서로 상호작용를 거쳐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는 각자의 가치관과 취향 등을 반영하기 때문에 타인이 형성한 이미지는 각각 다를 수밖에 없으며, 왜곡과 편향이라는 요소도 배제할 수 없다는 사실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5. 최근 콜센터에 전화해보면 누군가의 누이가 상담합니다~’라는 멘트를 곧잘 듣곤 합니다. 콜센터의 경우 감정노동이 매우 심한 곳이고, 그만큼 스트레스도 많은 곳인데요. 콜센터와 같이 감정노동을 하시는 분들에게 어떠한 조언을 많이 하시는지요.


인디안들은 기우제를 지낼 때마다 비가 온다고 합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요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는 노력과 인내가 있기 때문입니다. 노력과 인내의 힘은 매우 큽니다. 고객서비스하면 고객들을 위해 끊임없는 서비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면 아무래도 쉽게 번아웃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노동을 하는 분들에게 제가 강조하는 것은 따뜻한 인사와 응대는 궁극적으로는 자신을 위한 행동임을 인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성의있는 응대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보내는 칭찬 한마디가 우리를 춤추게 하고 우리의 존재를 확인시켜 줍니다. 뿐만 아니라 고객이 있어야 서비스하는 우리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서로 상호성장해야 하는 파트너라는 것이지요. 고객이 왕이면 감정노동자들은 전문가이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로서 고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사실 중요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어느 누군가에게는 평생이 걸릴 수도 있을 만큼 가볍지 않은 인생의 숙제일겁니다.


인물사진을 잘 찍는 대가에게 그 비결을 물으니 대답은 아주 간단했습니다.“피사체를 먼저 사랑하는 거지요!”맞는 말입니다. 고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싶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먼저 고객을 자신이 먼저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해야 할것입니다. 누구를 위한 연습일까요? 바로 자신입니다. 고객의 마음의 문을 열때 가장 큰 수혜자는 바로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6. 리더는 그 누구보다 자신을 브랜드이미지화 하여야 하고 그것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고 보이는데요.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이미지 메이킹 전략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21세기는 여러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되는 퍼스널 브랜드 이미지 창출을 위해 치열한 전략들을 세우고 있습니다. 브랜딩 전략은 기업을 넘어서 국가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수단으로도 넓게 확장되는 추세입니다. 세계 여러 나라는 각국의 고유한 국가 브랜드를 창조하고 발전시켜서 자국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브랜딩 전략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의 상품이나 조직구축을 위해서 여러 창의적인 전략들이 활용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상품이나 조직을 전달하고 대표하는 사람의 퍼스널 이미지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더는 개인 자체가 브랜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립을 위해 각 업계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리더의 부적절한 행위로 인해 잘못된 리더의 퍼스널 이미지와 브랜드는 소비자의 기업평판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기업평판은 물론 조직의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리더는 기업내부의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기업철학과 일치하는 언어와 행동을 유지하는 퍼스널이미지를 보이는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일것입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7. 리더의 이미지는 조직 전체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지 관리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리더가 꼭 잊지 말아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리더의 이미지의 브랜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리더의 이미지의 구축 및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리더 이미지는 리더에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요소들이 리더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과 융합해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하나의 브랜드로서의 리더 이미지의 가치는 브랜드 이미지처럼 관련 이미지들이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이고 매혹적일 때 이루어집니다. 만일 리더와 관련된 이미지들이 다른 리더의 이미지들과 차별화 되지 못하면 리더 이미지는 브랜드적 긍정적인 가치를 지닐 수 없을 것입니다. 또한 리더 이미지는 인격 브랜드이므로 기업 브랜드나 상품 브랜드와는 연상 이미지의 구성 요소들이 다릅니다.


리더 이미지의 또 다른 특정은 관리되지 않는 이미지보다 관리된 이미지가 브랜드적 가치를 올린다 할 수 있습니다. 리더 이미지는 상품 브랜드와 전혀 다른 관리 방법이 펼요하며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리더들은 잊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상에서 검색되어지는 리더의 이미지는 허상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리더를 개인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그 허상의 이미지가 실제보다 강할 수 있습니다.


8. 조직의 리더뿐 아니라 어찌 보면 우리 모두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개인이 자신의 이미지 전략을 세우는데 있어 꼭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가요. 


개인 자체가 브랜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 확립을 위해 허황된 이미지 롤모델을 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성향과 배경 그리고 사회적인 위치와 철학 등을 고려해서 진솔한 자신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이미지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부적절한 행위로 인해 잘못된 퍼스널 이미지와 브랜드는 평판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소신과 목표에 일치하는 언어와 행동을 유지하는 퍼스널이미지를 보이는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기억해야겠습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9.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의 특별한 성장 전략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Personal Image Branding LAB(PIBL)2002년에 출발한 PSPA(Parkyoungsil Service Power Academy)의 부속기관입니다. 감사하게도 저희 컨설팅에 만족한 고객들의 성원과 무한신뢰를 바탕으로 국내외 0.1% 성공리더들의 성공적인 Personal Branding Consulting과 브랜드평판 전략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브랜드 성공파트너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기대에 부흥하고 성과 있는 결과로 보답 드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정진하겠습니다.


10. 개인적인 질문으로, 동 분야에 발을 담그게 되신 계기와 그 출발점이 궁금합니다.


사회생활 첫직장을 서비스 및 이미지컨설팅 분야에서 시작했습니다. 삼성에버랜드 서비스아카데미에서 최연소과장으로 승진했고 호텔신라 TF팀에서 차별화 된 서비스전략을 세우면서 고객감동으로 연결되는 서비스를 위해서는 리더는 물론 전 임직원의 퍼스널이미지와 비즈니스매너가 필수이고 성장동력임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서비스와 퍼스널이미지 그리고 비즈니스매너의 세가지 카테고리를 연동시키면서 상호작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축적된 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서비스와 이미지 그리고 매너가 서로 시너지를 내며 조직의 이윤창출까지 이어지게 하는 컨설팅을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일을 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11. 좀 거창하게 여겨질 지도 모르나, 동 분야의 비즈니스를 하며 얻으신 철학이나 인생철학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평생 학습하는 리더의 이미지는 매혹적이다!‘라는 것입니다.


20여년 넘게 리더분들 대상으로 이미지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참 아이러니 한 것이 있었는데요. 공부하는 리더들의 이미지는 한결같이 빛이 나더라는 겁니다. 성공해서 이미지가 좋은 건지 아니면 이미지가 좋아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면서 관련 논문을 집필하기 시작했고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 있습니다. 물론 상호작용을 하지만 근본적으로 배우는 자세가 있는 리더들은 호기심도 많고 모든 것을 열린마음으로 받아들이려는 긍정적인 사고와 특별한 DNA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하는 리더들의 눈빛은 늘 반짝거리고 얼굴빛은 밝으며 경청하는 귀는 항상 열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스스로 평생학습하는 리더들에게는 남들보다 성공의 기회도 더 활짝 열린다는 사실입니다. 배우는 리더의 모습이 아름다운 이유는 바로 자신 스스로의 노력이 진하게 담겨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영실 INTERVIEW] 성공리더들의 퍼스널이미지&브랜드평판 컨설팅하는 이미지전략가

 12. 2020년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이 바라보는 비전은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도 이미지와 브랜드평판 차별화 전략 기업으로 고객들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기억되는 것입니다. 컨설팅을 위한 컨설팅이 아니라 변화와 성과가 있는 퍼스널이미지컨설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ersonal Image Branding LAB(PIBL)은 브랜드평판 전략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퍼스널이미지 성공파트너로서 고객 한 분 한 분의 니즈와 특성에 맞는 차별화 된 컨설팅을 추구합니다. 언택트 시대로 변화하면서 온라인 1:1 리더의 개별이미지컨설팅 수요가 많아지고 있음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도에 발 맞추어 체계적이고 완성도 있게 면대면 컨설팅 효과를 능가하는 온라인 퍼스널이미지컨설팅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ttp://www.ceopartner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743

Interviewer장정현   Photographer 권용구

Venue: Villa de Mur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