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부외과 의사는 부러진 팔에는 관심이 없다?
왜냐하면 부러진 팔은 정형외과 의사 소관이기 때문이다

 

2007년 4월 11일, 개인적으로 다시 태어난 제2의 생일이기도 하다. 너무 많은 일을 하면서 쌓인 피로와 과로로 인하여 분당-수서 고속도로 상에서 중앙분리대를 들이 받는 대형사고가 났었다. 깜빡 졸았던 모양이다. 차는 전복되고 차 앞은 중앙분리대와 부딪히면서 거의 파괴되었고 나는 좌우 갈비뼈가 상당 부분과 왼 팔이 부러졌고, 충격으로 목이 돌아가지 않는 죽음 일보 직전까지 갔었던 치명적인 교통 사고였다. 다행이 사고 직후 119에게 누군가가 연락해서 분당 서울대 병원으로 급송되어 응급처치를 받은 한 참 후에 내가 사고가 난 것을 알게 되었고 억장이 무너지는 심각한 고통 속에서 이 세상과 저 세상을 오락가락했다. 점차 의식이 회복되면서 사람을 알아보게 되었고 시간이 지날수록 온 몸 구석구석에서 통증이 엄습하기 시작했다. 특히 좌우 갈비뼈가 부러져서 숨 한번 제대로 크게 쉬지 못할 정도로 그 때의 아픔은 상상조차 하기 싫다.

가장 심각하게 다친 부분이 갈비뼈라서 흉부외과 의사가 주치의로 선정되었다. 흉부외과가 전공인 흉부외과 의사는 갈비뼈를 중심으로 내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살펴보고 부러진 갈비뼈로 혹시 장기에 손상이 가지 않았는지를 확인해봤지만 다행히 장기는 온전했다. 천만다행이다. 갈비뼈가 부러졌기 때문에 딱딱한 침대 위에 똑 바로 드러누워서 한 동안을 지냈다. 그런데 이상하게 왼쪽 팔이 끊어져 나갈 정도로 통증이 심각해서 흉부외과 의사에게 말을 했다. 하지만 팔은 정형외과 의사가 진단을 해봐야 알 수 있으니 그쪽으로 협진을 요청하겠다는 말만을 남겼다. 이제나 저제나 정형외과 의사가 오기만을 기다렸지만 다른 환자들이 밀려서 좀 늦어질 것이라는 이야기만 반복해서 들으면서 왼쪽 팔에 가해지는 통증을 참아야 했다. 병원에 있으면서 더욱 참을 수 없었던 점은 매일 아침 몸무게를 재러 오는 사람이 막무가내로 내 몸무게를 재는 것이었다. 갈비뼈가 부러졌기 때문에 마음대로 일어날 수도 없고 전자저울이라서 타이밍을 맞추어서 저울 위로 올라가야 몸무게가 측정되었다. 매일 몸무게를 재야 되냐고 물었더니 자기는 몸무게 재는 게 자기에게 맡겨진 일이기 때문에 몸무게를 재야된다는 말만 반복했다. 몸무게가 하루 사이에 그렇게 많이 변화되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몸무게를 매일 재는지 알 수 없었다.

몸무게를 재는 사람은 내 몸의 상태에 관계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일만 하면 된다는 식으로 막무가내로 내 아픈 몸을 전자저울 위로 올라가게 만들었다. 몸을 일으켜 세우는데 너무 고통스러워서 그 다음부터는 몸무게 재는 것을 스스로 거부해버렸다. 팔은 정형외과 의사를 기다려도 오지 않아서 아픔을 참는 수밖에 없었다. 결국은 내가 지금 몸담고 있는 한양대 병원으로 옮기고 나서 정형외과 진단을 받았다. X-레이 촬영결과 왼쪽 팔이 부러졌는데 다행이 부러진 팔 위아래가 맞물려 있어서 수술을 하지 않고 깁스를 하면 붙을 수 있을 것이라는 의사의 진단을 받았다. 병원 입원 후 약 2주 만에 팔이 부러진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것이다. 흉부외과의 전공분야가 아닌 왼쪽 팔은 정형외과 전문의사의 진단 후에 비로소 그 상태를 알게 된 것이다. 내 몸은 구석구석 아프지만 각자의 전공에 해당하는 몸 부위만 진단하고 처방전을 내린다. 이 것이 바로 오늘날 서양 의학이 직면하고 있는 최대의 위기가 아닐까. 몸은 전체로서 하나지만 의사는 전공분야별로 나누어 몸의 각 부위를 진단하고 처방한다. 아픈 특정 부위가 부분적 처방으로 통증은 가시지만 다른 신체 기관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통증이 시작될 수도 있다. ‘통증’(痛症)은 ‘통’(通)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다. 우리 몸을 하나로 보고 몸 전체의 흐름이 막힌 부분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한의학과 몸의 각 부위를 독립적 기관으로 보고 진단하고 처방하는 서양 의학의 차이를 병원에 있으면서 뼈저리게 느꼈다.

의과대학은 다른 분과학문에 비해서 전공영역이 세분화되어 있으며, 각각의 전공영역이 사람의 몸과 직결되어 있다. 따라서 세부 전공에 대한 지식과 스킬은 반드시 ‘전체 몸’이라는 관점에서 상호간의 관계를 깊이 있게 고민하지 않으면 심각한 생명의 위협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이비인후과(耳鼻咽喉科) 전문의는 다시 이(耳), 비(鼻), 인후(咽喉)로 세분화된 전공자가 있어서 귀 수술 담당 전문의와 코 수술 담당 전문의가 따로 나뉘어 각자가 맡은 몸의 부위별 수술을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자신이 맡은 부위를 성공적으로 수술하려면 당연히 그 사람의 몸 전체 상태를 점검해보고 수술하고자하는 부위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다른 전문의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그런데 현실은 과연 전공이 다른 전문의들끼리 한 사람의 환자를 놓고 상호간에 긴밀한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수술을 하고 있을까.

최근 인문 사회과학은 물론 자연과학과 공학 분야까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면서 간학문적 접근을 시도하는 노력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은 이제 더 이상 학문적 트렌드나 이슈가 아니라 너무도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나의 독립된 분과학문으로 복잡한 사회현상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과정에서 부각되고 있는 한계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 진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나 과제들은 어느 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고 난해하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차용하여 통합적으로 적용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학문간 가로지르기식 탐구방법이나 경계 넘나들기가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의 모습에 대한 전면적인 재고에서 비롯된 자성적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자기가 전공하는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스킬을 보유한 ‘전문가'(specialist)를 넘어서서 자기 전공분야와 인접한 타분야에 대한 전문성도 겸비함으로써 깊이 있는 전문성과 아울러 폭넓은 식견과 안목을 지닌 ‘일반적 전문가’(general specialist) 또는 ‘전문적 잡사'(special generalist)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전문가가 갖추어야 될 가장 중요한 요건과 덕목은 내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더불어 인접분야의 전공에 대한 폭 넓은 안목과 식견, 그리고 나와 다른 전공을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관용정신이다.

의술(醫術)은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종합과학이자 인술(仁術)이라고 생각한다. 종합과학이자 인술인 의술은 전공영역별 전문지식과 높은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몸에 대한 전공영역이기에 자신이 전공하지 않은 또 다른 몸의 부위와 긴밀한 연관성을 그 어떤 전공영역과의 관련성보다 깊은 관심을 갖고 있어야 된다. 자신의 전공영역에 대한 깊은 지식과 노하우로 수술에 성공했지만 또 다른 몸의 부위를 전공하는 전문의와의 소통 단절 또는 인접 부위 전공에 대한 깊은 관심부족으로 결과적으로 수술을 받은 사람이 심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전문의사간 소통의 단절은 환자의 고통을 초래한다. 내 전공영역이 아니라고 해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을 그 대로 방치할 수 없다. 내 수술영역과 관련되지 않은 인간의 몸은 없다고 볼 때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촌음을 다투는 수술의 경우 평소 인접분야 전문의와의 굳건한 신뢰관계 형성과 원활한 소통을 하면서 환자의 건강상태를 공동으로 논의하고 현재 상태에서 최선의 방책이 무엇인지를 긴밀하게 상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독창적인 전문지식과 뛰어날 의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한 분야에 대한 깊은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는 것은 기본이다. 이제 이러한 기본을 넘어서서 사람 몸 전체를 조망하는 통합적 안목과 식견, 그리고 몸 부위별 연관성을 이해하는 관계론적 통찰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지식과 혜안을 체득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전공영역과 인접분야를 넓게 연결시켜 경계 넘나들기를 일상화시키면서 가로지르기식 전문성을 습득하는 기회를 자주 가질 필요가 있다. 인접 전문의들과의 학술교류를 통해 빈번한 대화를 나눔으로써 보다 다양한 의학 분야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히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전공을 더욱 깊게 하는 길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나의 전공영역을 중심으로 폭 넓게 사고하고 조망해보면서 동시에 자신의 핵심 전공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성을 개발하고 축적하는 전문의야말로 21세기가 요구하는 안목과 식견, 덕망과 혜안을 갖춘 진정한 전문의가 아닐까? 나아가 나와 다른 의견을 갖고 다른 분야를 전공하는 전문의들과 잦은 학술교류와 대화를 통해 몸 전체의 건강증진과 환자가 만족하고 감동하는 의료 서비스 제공방안을 함께 머리를 맞대고 모색할 필요가 있다.

최근 인문 사회과학은 물론 자연과학과 공학 분야까지 학문간 경계를 넘나들면서 간학문적 접근을 시도하는 노력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은 이제 더 이상 학문적 트렌드나 이슈가 아니라 너무도 당연한 현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하나의 독립된 분과학문으로 복잡한 사회현상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는 과정에서 부각되고 있는 한계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여 진다. 오늘날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나 과제들은 어느 한 분야의 전문적 지식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고 난해하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을 차용하여 통합적으로 적용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학문간 가로지르기식 탐구방법이나 경계 넘나들기가 더욱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의 모습에 대한 전면적인 재고에서 비롯된 자성적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자기가 전공하는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스킬을 보유한 ‘전문가'(specialist)를 넘어서서 자기 전공분야와 인접한 타분야에 대한 전문성도 겸비함으로써 깊이 있는 전문성과 아울러 폭넓은 식견과 안목을 지닌 ‘일반적 전문가’(general specialist) 또는 ‘전문적 잡사'(special generalist)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전문가가 갖추어야 될 가장 중요한 요건과 덕목은 내 전공에 대한 전문성과 더불어 인접분야의 전공에 대한 폭 넓은 안목과 식견, 그리고 나와 다른 전공을 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포용하는 관용정신이다.

전문화는 넓이보다는 깊이의 추구를 통해 희소가치를 더욱 강화시키는 탐구여정이다. 희소가치는 남이 하지 않은 분야를 선정, 그 분야에 대한 독자적인 지식체계를 구축하여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가치를 전문화를 통해 창출하려는 노력의 결과 탄생된다. 그런데 이런 전문화가 지나친 세분화, 미분화를 통해 세분화, 미분화 이전의 전체에 대한 관계망을 상실했을 경우 세분화, 미분화를 통해 축적한 지식체계는 전체적 생명성을 잃은 모래알과 같은 단편적 정보나 데이타를 축적한 야적물에 불과할 수 있다. 치과에 갔더니 치과의사가 어디가 아프냐고 물어 보았더니 사랑니를 좀 뽑아야겠다고 했더니 저는 송곳니 전공이기 때문에 사랑니는 치료할 수 없다고 대답하는 어처구니없는 현상이 벌어질 수도 있다. 사랑니는 자기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전문 치과의사를 찾아보라는 충고는 전문화의 끝이 과연 어떤 파국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인지를 보여주는 극명한 사례다.

이러한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고사성어가 있다. 다름 아니라 다기망양(多岐亡羊 ) 이라는 말이다. 달아난 양을 찾는데 길이 여러 갈래로 갈려서 양을 잃었다는 뜻. 곧 ① 학문의 길이 다방면으로 갈려 진리를 찾기 어려움의 비유. ② 방침이 많아 갈 바를 모름을 지칭하기도 한다. 전국시대의 사상가로 극단적인 개인주의를 주장했던 양자[楊子:이름은 주(朱), B.C.395?∼335?]와 관계되는 이야기이다. 어느 날 양자의 이웃집 양 한 마리가 달아났다. 그래서 그 집 사람들은 물론 양자네 집 하인들까지 청해서 양을 찾아 나섰다. 하도 소란스러워서 양자가 물었다. "양 한 마리 찾는데 왜 그리 많은 사람이 나섰느냐?" 양자의 하인이 대답했다. "예, 양이 달아난 그 쪽에는 갈림길이 많기 때문입니다.

얼마 후 모두들 지쳐서 돌아왔다.

"그래, 양은 찾았느냐?"

"갈림길이 하도 많아서 그냥 되돌아오고 말았습니다."

"그러면, 양을 못 찾았단 말이냐?"

"예, 갈림길에 또 갈림길이 있는지라 양이 어디로 달아났는지 통 알 길이 없었습니다."

이 말을 듣자 양자는 우울한 얼굴로 그날 하루 종일 아무 말도 안했다. 제자들이 그 까닭을 물어도 대답조차 하지 않았다. 그래서 우울한 나날을 보내던 어느 날, 한 현명한 제자가 선배를 찾아가 사실을 말하고 스승인 양자가 침묵하는 까닭을 물었다. 그 선배는 이렇게 대답했다. "선생님은 '큰길에는 갈림길이 많기 때문에 양을 잃어버리고 학자는 다방면으로 배우기 때문에 본성을 잃는다. 학문이란 원래 근본은 하나였는데 그 끝에 와서 이같이 달라지고 말았다. 그러므로 하나인 근본으로 되돌아가면 얻는 것도 잃는 것도 없다'라고 생각하시고 그렇지 못한 현실을 안타까워하시는 것이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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