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운 컨텐츠 명으로 찾아온 정순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포지수' 로 잘 알려져 있는 VIX 지수에 대한 분석을 근거로 경제시장에 새로운 변곡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VIX지수(Volatility Index)는 S&P500지수 옵션 가격의 향후 30일 동안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를 뜻하며,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경우 증가하는 옵션 수요에 따라 상승하기 때문에 VIX 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경우 반대 충격으로 오는 하락폭이 크기 때문에, '공포지수'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VIX 지수를 나타내고 있으며, 현재까지 저점을 형성했던 변곡 구간은 1993년, 2006년, 2017년으로 사이클 기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빅스 지수는 8.56포인트의 저점을 형성했던, 2017년 11월을 기점으로 큰 폭의 변등폭을 보여주었으며, 금일 (20.03.09) 잠시동안 55포인트를 웃도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변곡 시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는 빅스 지수의 강세지표 (Stochastic)은 현재 대칭 삼각형 패턴 (Symetrical triangles) 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빅스 지수가 현재 추세를 유지 할 경우 1. 빅스 지수는 최대 110% 의 상승폭을 보여 주며, (근거 : 월봉상 장기 추세 저항선) 2. 강세지표는 (Stochastic) 저항선을 맞이하게 되며, 새로운 변곡을 맞이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순용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