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엘보로 고생하시는 골퍼를 자주 보게 됩니다. 저에게 레슨을 받지 않는 지인중의 한 분은 3일동안 하루에 4시간씩 연습을 했을 뿐인데 골프엘보가 발생하여 고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적인 시간으로는 12시간 정도만 했을 뿐인데 어떻게 엘보가 생겼을까요?

골프엘보의 사전적 정의는 '내측상과염(內側上顆炎, Medial Epicondylitis)’으로 팔꿈치의 안쪽 돌출된 부위인 팔꿈치 관절에 흔히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는  반복적으로 손목을 굽히는 동작을 할 경우, 근육은 무리한 힘을 받게 되고 이에 따라 근육과 뼈를 이어주는 힘줄이 반복적으로 파열되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caption id="" align="aligncenter" width="595"]

골프 엘보의 상해위치[/caption]

 

골프 동작에서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과도하게 수축되어 있는 상태의 전완근과 이두근으로 공을 반복적으로 타격함으로서 발생하게 됩니다. 쉽게 팔이 구부러져 있는 상태에서 골프공을 반복적으로 치고 있다는 뜻입니다.

임팩트시의 왼팔과 오른팔엘보의 모습

임팩트시에 왼팔은 완전히 신전된 상태에서 공을 타격해야 하고, 오른팔은 조금은 구부러져 있지만, 힘이 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확한 임팩트의 자세가 만들어지면, 골프엘보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골통 강박사를 검색하셔서, 더 알차고 좋은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매주 업로드하는 동영상에 골프이론, 스윙문제해결, 실전레슨 등의 여러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