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라는 공부는 안하고 교회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신학대학을 가면 되겠군요.>
“그쪽은 아닌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씀 드리면 남학생들과 만나서 그냥 놀고 즐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미국에 있는 이모 집엘 보냈으면 하는데 어떨지요?”딸의 명은 정축(丁丑)년, 정미(丁未)월, 임술(壬戌)일, 갑진(甲辰)시. 대운6.<미국에서 살게 되는 것은 묘수중의 묘수라 할 만 합니다. 그런데 이모 집에서 속 썩이는 현상이 심해지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그럴 가능성이 큽니까?”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연이 있는 미국이 좋은 것은 양력 8월(대개 8월 6, 7일부터 9월 5, 6일까지 한 달간)의 기운과 같습니다. 이모부, 외사촌 형제 중에 8월생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남자친구나 결혼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까?”
<그렇습니다. 결혼할 남자는 양력 8, 9월 생 중 홀수 해에 태어났을 경우, 잘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도 아들은 홀수 해, 딸은 짝수 해에 8월이면 대체로 잘 낳은 것으로 될 것입니다.>
“미국 가서 잘 견디고 잘 했으면 좋으련만……”딸이 미국 가서 잘 하느냐의 여부는 조상지업이나 조상지덕과 무관하지 않다. 한국의 가정은 웬만하면 조상지업이 있다.
그래서 끊임없이 고통의 대물림이 이어지는 것이다
딸은 지지의 진, 술, 축, 미(辰, 戌, 丑, 未)가 일시 충이요, 년, 월이 각각 충이니 발바닥에 지진이 난 듯 하다.
공부를 많이 하고 좋은 학력이면 정치인, 군인이나 UN에서의 근무도 가능할 수는 있다.원래 지지에 진, 술, 축, 미가 다 있으면 4고격(四庫格)이라 하여 대통령도 될 수 있는 천하대격이라 하였다.
그렇지만 그런 논리는 일본에서 건너온(원전은 중국) 터무니 없는 풀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보는 바와 같이 임일주(壬日主) 여명(女命)이라면 결혼을 여러 번 하게 되고 이 남자, 저 남자로 전전할 가능성이 큰 법이다.<따님의 대운 흐름이 불리하고 명(命)에 금기가 터무니 없이 약합니다. 반면 화기(火氣)는 지나치니 습토와 금기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상지업이 중하면 속 많이 썩이는 자손이 태어나는 법이다.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을 후손을 낳을 바에야 차라리 절손(絶孫)의 삶이 행복함을 많이 보게 된다.조상지업을 지우는 방법은 사랑과 희생, 겸손, 감사 등을 제대로 할 줄 알고 욕심의 보따리를 비우는 것이다.
공(空)을 알아야 공(空) 속에 행복은 나눠주고 고통은 나눠 받을 수 있는 마음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이익이 되고 좋은 것은 전부 내가 가지고 불이익이나 좋지 못한 것은 네가 가져라」하고 산다면 끊임없이 업에다 업을 얹어 갈 뿐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