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관된 스윙으로 정확성을 높이고 싶다면 스윙 중심을 잡아야 합니다.

스윙중심(swing center)은 몸통의 회전 중심 또는 팔 스윙의 중심을 말합니다. 풀 스윙을 할 때 백스윙의 목적은 상체를 꼬이게 만들거나 회전하게 만드는 것으로 대부분의 체중을 오른 다리 위쪽에 두는 것입니다. 골프스윙에 필요한 회전은 스윙 중심의 주위에서 이루어지며, 그 동작이 조절되면 균형과 일관성이 증가됩니다.

스윙의 회전 중심은 절대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한정된 점으로 인식하면 안 됩니다. 스윙중심은 몸통 정면 흉골의 윗부분과 몸통 뒷면 척추의 시작부분인 경추 간의 기준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윙중심은 풀 웨지샷 또는 숏 아이언과 같은 짧은 샷을 할 때는 조금의 움직임을 보이거나 전혀 움직임을 없게 됩니다. 그러나 드라이버 샷을 할 때, 스윙중심은 백스윙 시에 더 현저하게 오른쪽으로 이동했다가 다운스윙 시에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윙중심이 정확한 최초 어드레스 포지션으로부터 이동했다면, 일관성 있는 좋은 샷을 치기 위해서는 스윙 중심은 임팩트 시에 정확한 포지션으로 되돌아가야 합니다.

특정한 클럽에 맞춰 상체의 적절한 앞쪽 경사를 유지하는 것은 일관성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되며, 이는 흔히 헤드업과 관련되어 임팩트시의 일관된 샷을 할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유튜브에서 골통 강박사를 검색하셔서, 더 알차고 좋은 내용을 동영상으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매주 2번씩 업로드하는 동영상에 골프이론, 스윙문제해결, 실전레슨 등의 여러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제작되고 있습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