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장미의 꽃말은 몇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질투’로 표현됩니다.

 

그렇게 의미를 붙여놓고 보면 눈으로 들어오는 꽃의 아름다움이 머리속에서 작용하는 의미로 인해 다르게 느껴지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잘못된 정보나 교육은 사람의 일생동안 영향력을 주게 됩니다. 한번 의미가 각인되면 접할때마다 선입견이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수많은 선입견이 필터로 작용하면서 같은 모습을 보고도 그것을 바라보는 입장에 따라 평가는 달라집니다.

개인적인 상황이나 견해의 차이에 의해 다른 시각으로 인식하는 것은 결코 나쁜 것이 아닙니다. 다만 그것이 혼자만의 생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시각과 의견을 살펴야합니다.

 

아이가 튀어나온 보도블록에 걸려 넘어진 것을 보고 누구는 그 부모를 나무라기도 하고, 누구는 도로를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돌립니다. 물론 아이를 구박하는 사람도 있고 아이의 선생님을 들먹이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그 보도블럭은 누군가 사람이 다니는 길위로 자동차를 몰고 지나가서 그렇게 튀어나오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넘어진 작은 사고를 한쪽으로 치우친 눈으로 평가하려 들면 충분히 책임과 비난을 뒤집어 씌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보고 들을 글을 쓰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여러방향으로 조사하고 여러 의견들을 수렴한 후에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표현을 해야합니다. 그것이 신문이나 방송이 해야할 일이며, 그들은 사람들이 한쪽으로만 바라보지 않도록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우측으로 너무 가 있는 사람들이 보기엔 조금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모두 좌파로 보이고, 너무 급진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 보기엔 다른 사람들이 모두 보수로 보일것입니다. 그래서 아직도 색깔론이 등장하고 사상을 들먹이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받아들이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과 상충하면 눈귀를 닫아 외면하고, 다른의견을 말하는 사람을 설득하여 자신의 의견에 동의하게 하려고 노력하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고, 그것을 서로 존중하며 타협하고 절충점을 찾는 것이 올바르고 건강한 사회일 것입니다. 힘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들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억압하고 막으려 할수록 반발은 커지게 됩니다.

 

노란장미를 질투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이 권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본연의 아름다움을 이야기 하는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입니다. 아예 대화해 보려 하지도 않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같은 의견을 이야기 한다면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세상 어디에도 대화하지않고 누르기만해서 성공한 역사는 없습니다.
------------------------------------------------------
김영범 장편소설 초아 - 지금 오천년의 비밀을 만나보세요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