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골퍼는 여성 플레이어와 함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골프 인구 부문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는 대체로 시간적 여유와 여유자금이 있는, 활동적이며 건강하게 장수하는 시니어 시민 인구의 증가와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신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인 체력과 유연성의 상실, 신경근육계의 기능저하로 인한 민첩성 상실, 그리고 활력 감퇴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관리를 잘한 사람은 75세가 넘은 나이도 젊은 시절의 활력의 50%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니어는 젊은 골퍼에게 주어지는 연습 운동부하를 견딜 수 없기 때문에 연습 권장사항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연령에 따른 일반적인 고려 사항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니어의 전완과 손의 회전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시계방향으로 조정된 그립을 시도해야 한다.

2. 더 많은 엉덩이 회전 및 백스윙 길이를 얻기 위해 오른발의 방향을 더 바깥쪽으로 돌리거나, 닫힌 스탠스를 취해야 한다.

3. 시니어의 유연성 감소로 인해 측면 운동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볼을 더 중앙 포지션에 놓게 한다.

4. 게임 개선 디자인, 더 로프트가 많은 우드, 오프셋 아이언, 샤프트 플렉스 포인트가 낮고 가벼운 샤프트와 같이 다루기 쉬운 장비를 사용하라고 제안해야 한다. 그러나 극단적으로 가벼운 헤드는 권유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스윙 시에 신전을 위해 어느 정도 헤드 무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5. 가벼운 골프 슈즈도 신체 에너지를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6. 투피스 볼도 거리를 늘이는 데 도움이 된다.

7. 유연성과 체력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추천해야 한다.

8. 숏 게임 연습을 더 많이 하라고 제안해야 한다.

9. 더 많은 클럽을 사용하게 해야 한다.

샘 스니드(Sam Snead)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근육이 허락하지 않으면 당신은 적절한 신체 회전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핑과 퍼팅을 잘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여전히 좋은 점수를 낼 수 있게 됩니다”.

한국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골프를 접하는 시니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되어진 부분을 잘 활용하셔서 골프를 즐길수 있길 바랍니다.

유튜브에서 골통 강박사를 검색하셔서, 더 많은 골프지식과 레슨등을 동영상을 통해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