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타르코스,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 갈릴레이는 공통적인 한 부분에서 외로운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있었겠지만, 다른 사람들 모두 천체가 지구를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하는 세상에서 지구가 움직인다고 주장한 사람들입니다.

갈릴레이는 장례식도 못했고 무덤조차 허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니콜라 테슬라는 에디슨과 함께 연구하며 교류 발전기, 변압기, 모터 등을 발명합니다. 돈도 명예도 원하지 않았던 그는 에디슨과의 노벨상 공동 수상도 거부했습니다.

오늘날 에디슨의 이름은 세상이 다 알지만, 테슬라의 이름은 과학자들의 전설적인 우상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에게는 꿈이 있다고 외치며 인권운동에 자신의 삶을 바친 마틴 루터 킹 목사는 마흔 살도 못살고 흑인 청소부들을 돕다가 암살당했습니다.

 

그들은 힘이 들 때도 있었고 외로울 때도 있었으며 손가락질 당하고 목숨까지 잃기도 했습니다. 종종 막히고 넘어졌지만 하나같이 주저앉거나 멈추지는 않았습니다.

 

‘누군가 그에게 총을 겨눈다면, 그는 옳은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라는 말을 들은 일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옳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참지 못합니다. 옳지않은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재물과 이익을 얻기에는 훨씬 더 손쉽고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옳은 사람과 공존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서로의 약점을 지적하고 눈앞에 이익에만 손을 내민다 해도, 우리는 손을 들어 밤하늘의 별을 가리켜야 합니다.

 

때때로 여러분이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고 있는 일이 너무 힘들거나 외롭게 느껴진다면 반드시 가슴을 내밀고 스스로를 자랑스러워 하십시오.

 

묵묵히 노를 젓던 어부가 그랬고, 땀 흘리며 땅을 일구던 농부와, 밤새 고뇌하는 시인과, 새벽공기를 뜨거운 숨으로 채우며 달리는 젊은이들이 그랬듯이, 여러분은 외로움과 어려움을 이겨내고 위대한 별들의 바다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