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좌왕, 갈팡질팡, 좌충우돌…



작금의 사건을 처리하는 정부와 지도자들의 모습이다.

사건 사고의 모든 처리 과정과 현상들이 모두 외부에 노출되고 있다.

군사 작전과 군사력을 적에게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 원인을 밝힐 수 없는 상황에서 제멋대로 해석하게 하고 추측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국회의원들과 방송의 무식한 행태는 더 이상 눈뜨고 볼 수 없다.



배를 건져내지도 못하고, 물에 빠진 사람을 건지지도 못한 상황에서 잘잘못을 가리라고 한다. 근거도 없는 증거를 대라며 알지도 못하는 사람을 불러다가 방송을 하고, 이 사람 저 사람 서로 나서서 큰소리 치고 있다.

무엇이 급하고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을 못한 채 자기 홍보와 체면 유지에만 급급해 하는 의원들도 있다. 국회 예산처리나 입법활동에는 나서지 않던 사람들이 무슨 사건만 터졌다 하면 서둘러 나서서 아주 냉정하고 잘 난 척하며 논리에 맞지 않는 질문으로 상대방을 죄인 다루듯 한다.



외교관계에서 특정 협약을 체결하고자 회의를 하고 협상을 하는 과정에서 비밀에 부쳐야 할 내용들이 경중 완급을 가리지 못하고 신문과 방송에 앞다투어 대서특필 된다. 추적할 내용도 없으면서 뉴스 추적을 하고, 사건의 전말을 파악하지도 못한 채 특집방송을 한다. 가벼움의 극치를 보여 주고 있는 방송은 외면할 수 밖에 없다.

국가 기밀일 수도 있고 전략적 방어를 해야 할 내용일 수도 있는 상황을 공개적으로 캐물으며 윽박지르기도 한다. 기다려 줄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고 실무자에게 맡겨야 할 배려도 절실한 때다.

큰 사건일수록 냉정하게 바라보고 철저하게 밝혀내야 한다. 그러나 일에는 순서가 있고 전략이 있는 것이다. 국가의 대사일수록 침착해야 한다. 국민이 알아야 할 권리도 있지만 알지 못하거나 모른 척 해야 할 책임도 있다.



슬픔에 잠긴 유가족을 위로 한다며 조문을 가서 기념사진을 찍는 사람이 있고, 빠진 배를 건지는 현장에 달려 가, 알지도 못하면서 잔소리하는 방송들이 있다. 워낙 중대한 사고이고 전문가들도 알 수 없는 오리무중의 사건인지라 보다 철저한 준비와 협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부처간에 책임을 떠 넘기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현장에서 진두 지휘하며 사건을 해결하고 원인을 밝혀야 할 지휘관을 불러 놓고 매일같이 보고만 하라고 하고 원인만 따지고 있다.



과거에 우리는, 백화점과 다리의 붕괴사고, 여객항공기 추락사고, 열차 폭발사고 등 큰 사고와 사건들을 많이 보아 왔고 처리해 왔다. 전 국민은 수시로 민방위 훈련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사건 사고가 생길 때마다 흔들리고 있다.



정말 슬픈 일이다. 이 지구상에서 어떤 일도 발생할 수 있고 어떤 비극적인 상황도 일어 날 수 있다. 그러한 사건과 사고를 처리하는 과정과 결과에서 역량이 발휘되며 능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발생한 사건보다 그 사건을 처리하는 과정이 더욱 한심스러울 뿐이니 이를 어쩌면 좋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