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선택하든 방향성이 명확해야 한다. 정확한 항로가 없는 바다위의 배를 상상해 보라.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다면 어떠한 선택을 해도 그 선택은 최악의 선택이 된다. 선택을 위한 선택이 되서는 안 된다. 무엇을 하겠다고 선택을 했으면 하고자 하는 지향하는 방향으로 선택해야 한다.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면서 학교가고 공부하는 학생은 좋은 성적을 기대 할 수 없다. 자신의 꿈이 명확하고 공부하는 목적이 분명한 학생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알 때가지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이렇게 지향하는 방향은 ’희망‘이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희망이다. 선택을 하고 올바른 선택을 가고자하는 희망이다. 희망이 없는 것 거칠게 갈라진 땅과 같다. 어떤 식물도 자라지 못할 것 같은 말라 버린 땅과 같다.

스티브 잡스는 ‘미래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정확히 알아맞히기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느낄 수는 있다’

저자가 중학교 3학년 때의 일이다. 아버지가 문득 나에게 질문을 했다. “너는 어른이 되면 무엇을 하고 싶으니? ”주저하지 않고 대답했다. “대통령이요” 보통의 아버지는 중학교 3학년의 평범한 아들의 대답에 어떤 반응을 하겠는가? 내년이면 고등학생이 되는데 현실적인 꿈을 갖고 공부해야지 그 나이에 초등학생도 아니고 대통령이 뭐냐, 라고 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아버지의 이야기는 달랐다. “그래 좋아! 무엇이든 하고 싶은 게 있다는 것이 중요하고, 꿈을 향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 ”만일 네가 대통령을 하지 않고 청소부일을 하더라도 너는 분명 청와대 도로를 청소하고 있을 것이다” 그때는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정확히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꿈이 있어야겠다. 라고 생각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 방향이 있어야 하고 그 방향은 관심이 있는 분야이고 하고자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스티브 잡스의 발상에는 ‘꿈’이 있었다. 잡스의 꿈은 일생을 걸 정도의 비전을 가리킨다. “우리는 우리가 그린 비전에 모든 것을 걸고 있다. 다른 곳과 똑같은 물건을 만들 바에는 우리들의 비전에 계속 모든 것을 걸고 싶다.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제품은 다른 회사에 만들게 되면 된다. 우리에게는 다음에 어떤 꿈을 그리느냐가 항상 중요한 것이다”

인생의 선택을 망설일 때 잘못되면 어떻게 하지 내가한 선택을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을 한다. 어떤 꿈을 그리느냐가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상상을 마음껏 해야 한다. 현실적이지 않은 상상은 당신의 선택을 크게 만든다. 과거 누군가가 상상하고 꿈꾸고 실현하려고 노력했던 것들이 바로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이다. 상상하지 않고서는 꿈꾸는 현실을 만들 수 없다. 세상을 바꾼 에디슨, 아인슈타인, 뉴턴 같은 사람들은 상상에서 시작했다. 현실만을 보는 사람은 중요한 선택을 하지 못한다.

더 나은 자신의 삶을 생각하고 비전을 그리는 사람만이 중요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미래를 상상하는 것만큼 선택을 하고 선택을 만들어 가는 힘이 되는 것이 없다. 저자가 박사학위를 해야겠다고 선택했을 때 학업과 일 그리고 가정 모두 소홀하게 되고 시간적 제약이 가정 큰 어려움이었다. 하지만 그 선택을 통해 꿈과 비전이 있어 선택을 했다. 학업과 일을 동시에 하면서 15편 넘는 학회 논문을 발표했고, 3년 만에 학위를 마쳤다. 강한 꿈이 가능하게 했다. 강한 꿈이 강한 힘을 갖게 하고 그 힘이 선택을 성공으로 만드는 힘이 된다. 꿈꾸는 사람이 꿈을 이룰 수 있다.

화창한 가을 날씨에 이끌려 한번은 가봐야지 했던 양평에서 작은 카페를 운영하는 후배에게 갔다. 후배는 헬기 조종사 부부다. 예쁜 딸아이와 마음 것 놀아 주지 못해 항상 마음 불편해서 큰 맘 먹고 그 동안 원했던 카페를 운영하면 소박한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카페 이름이 “꿈꾸는 사진관”이다. 꿈꾸는 것과 사진은 많이 닮은 것 같은 느낌을 갔게 했다. 차를 마시며 꿈을 쓸 수 있도록 종이를 주는데 나의 꿈은 무엇인지하며 행복한 고민을 한 기억이 있다.

어쩌면 우리는 살아가면서 꿈을 잊고 살아간다. 당신에게 찾아오는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당신의 꿈은 선택의 방향을 안내하는 나침반이 될 것이다. 미래를 마음껏 상상하고 꿈꾸는 사람은 큰 선택을 할 수 있고 지금은 알지 못하는 선택의 결과를 성공으로 만들 수 있다.

양현상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