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와 4강전 패배 후 12일 이스라엘과 3·4위전 준비
[U20월드컵] 패배 잊고 '책임감'으로 다시 뛴다…김은중호, 차분한 회복훈련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2회 연속 결승 진출 문턱에서 멈춰선 리틀 태극전사들이 대회 첫 패배의 아쉬움을 딛고 다시 뛰기 시작했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대표팀은 9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라플라타의 팀 숙소 인근의 구장에서 회복 훈련을 진행했다.

대표팀은 전날 라플라타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탈리아와의 2023 U-20 월드컵 준결승전에서 이탈리아에 1-2로 석패하며 결승 진출이 불발됐다.

직전 2019년 폴란드 대회 준우승에 이어 2회 연속 결승 진출이라는 대기록을 일구기 직전까지 갔다가 이번 대회 첫 패배를 당하며 돌아선 터라 김은중호의 아쉬움은 더욱 클 수밖에 없었다.

이날 회복 훈련에 나선 선수들은 아직은 여파가 가시지 않은 탓인지 표정이 밝지 못했다.

여느 때처럼 훈련을 시작하며 몸을 풀 때 스피커로 흥겨운 음악이 흘러나왔으나 잔뜩 흐린 날씨 속에 선수들의 발걸음도 다소 무거워 보였다.

준결승전에 주전으로 출전해 많은 시간을 소화한 선수들은 가볍게 걸으며 몸을 풀었고, 비주전조 선수들은 러닝 이후 볼 터치 훈련 등을 이어갔다.

[U20월드컵] 패배 잊고 '책임감'으로 다시 뛴다…김은중호, 차분한 회복훈련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 속에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날씨가 점차 맑아지더니 선수들의 얼굴도 조금씩은 풀리는 듯했다.

주전조 선수들은 훈련 후반부에는 실내에서 회복 운동을 소화하며 마무리했다.

김 감독은 훈련 전 선수들과 모였을 때 "지쳤겠지만 잘 마무리하자"며 '책임감'을 갖고 이스라엘과의 3·4위전(한국시간 12일 오전 2시 30분)을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취재진을 만난 김 감독은 "오늘 아침에도 좀 많이 다운돼있었다.

아무래도 처음 진 거라 더 아쉽지 않겠느냐"며 "선수들도 이렇게까지 올라올 줄은 몰랐고, 막상 올라와서 지니까 속상했던 것 같다.

그래도 금방 좋아질 것"이라고 귀띔했다.

그는 "선수들이 여기서는 주축으로 경기도 많이 뛰고 모두가 신경도 많이 써주지만, 소속팀에 가면 그렇지 못한 현실을 마주해야 하니 더욱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다"며 "이번 대회가 이 연령대의 마지막이 될 테니 소중한 거라고 얘기해줬다"고 덧붙였다.

대표팀은 라플라타 입성 이후 지내던 현재 숙소의 행사 일정 관계로 이날 숙소를 옮긴 뒤 10일 공식 훈련 등을 소화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