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경기째 득점 없는 강원 최용수 감독 "골 없으면 결과도 없어"
'2위 탈환' 안익수 감독 "선두 추격? FC서울 문화부터 키울 때"
하루 만에 제주 유나이티드에 내준 2위를 되찾은 프로축구 K리그1 FC서울의 안익수 감독은 '선두 추격'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데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안 감독이 이끄는 서울은 28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3 15라운드 홈 경기에서 강원FC를 1-0으로 꺾었다.

점수 차는 한 골이었지만, 서울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주도권을 잃지 않고 우세한 경기력을 유지했다.

전반 점유율을 70%까지 올린 서울은 슈팅 수(12-5), 유효슈팅 수(6-2) 등 대부분 경기 지표에서 앞섰다.

이날 승리로 서울은 제주(이상 8승 3무 4패·승점 27)와 전적, 승점이 같아졌다.

전날 수원 삼성을 꺾은 제주(23골)가 2위에 올랐다가 다득점에서 서울(29골)에 밀려 3위로 내려갔다.

경기 후 기자회견장을 찾은 안 감독은 초반 독주 중인 선두 울산 현대(12승 1무 1패·승점 37) 추격에만 집중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 감독은 "그 팀과 경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성숙한 문화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키는 게 더 중요하다"며 "지금 그런 좋은 문화를 만들 때"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보다 조금 더 나은 축구를 선보이고 이를 통해 한국 축구에 메시지를 주는 '선도 구단'으로서 FC서울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6개월 단기 임대'로 서울에 합류한 스트라이커 황의조에 대해서는 잘해주고 있다면서도 득점포를 가동하지 못한 점에는 아쉬움도 표했다.

슈팅만큼 연계 플레이에도 집중하는 황의조를 향해 안 감독은 "내가 젊을 때 만난 의조보다 성숙하고 책임감도 가졌다.

팀을 위한 정신으로, 한국 축구의 레전드로서 역할을 잘해주고 있다"고 평했다.

'2위 탈환' 안익수 감독 "선두 추격? FC서울 문화부터 키울 때"
그러면서도 "완숙함을 보여주려 노력하는 부분도 있지만 좋은 상황들을 결과로 매듭짓지 못할 때도 있는데 지도자로서 고맙게 생각하면서도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리그 5경기째 승리가 없는 강원의 최용수 감독은 '빈공'에 허덕이는 팀 상황에 아쉬움을 털어놨다.

나흘 전 K리그2(2부) 김포FC와 대한축구협회(FA)컵 16강전(3-2 승)에서 3골을 폭발한 강원은 리그에서는 5경기째 골을 못 넣었다.

팀 득점은 7골로, K리그1 12팀 중 유일하게 한 자릿수다.

최 감독은 "실점해도 뒤집을 수 있는 득점 경로를 찾아야 한다.

득점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아야 한다"며 "득점하지 못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짚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