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최국 아르헨티나 등 남미 강호 피한 무난한 조편성
김은중 "월드컵엔 쉬운 팀 없어…1차 목표는 16강 진출"
김은중호, U-20 월드컵서 프랑스·감비아·온두라스와 한 조(종합)
김은중호가 2023 국제축구연맹(FIFA) 아르헨티나 U-20(20세 이하)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무난한 조편성을 받았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0 축구대표팀은 21일(한국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열린 2023 U-20 월드컵 조 추첨에서 프랑스, 감비아, 온두라스와 함께 F조에 포함됐다.

폴란드에서 열린 2019년 대회에서 이강인(마요르카)을 앞세워 준우승을 차지한 한국은 직전 5개 대회 성적에 따라 이뤄지는 포트 편성에서 2번 포트에 배정됐다.

브라질, 콜롬비아, 에콰도르 등 남미 3팀이 2번 포트여서 대륙별 안배 원칙에 따라 한국은 1번 포트의 아르헨티나 또는 우루과이와 한 조에 속할 확률이 67%나 됐다.

하지만 한국은 개최국인 아르헨티나, 그와 인접한 우루과이를 모두 피하고 프랑스와 한 조가 됐다.

프랑스가 한국과 상대 전적에서 4승 3무 1패로 크게 앞서는 데다 2013년 대회에서 우승하기도 한 강팀이지만, 김은중호로서는 아르헨티나·우루과이 팬들의 극성맞은 응원을 피하게 돼 다행스러운 결과다.

한국은 U-20 월드컵에서는 프랑스와 1997년(2-4), 2011년(1-3) 대회에서 두 차례 맞붙어 모두 2골 차로 졌다.

온두라스와 감비아는 한국이 상대 전적에서 무승부나 패배 없이 각각 2승, 1승을 기록 중인 나라다.

김은중호, U-20 월드컵서 프랑스·감비아·온두라스와 한 조(종합)
다만 온두라스와 감비아 모두 대륙별 U-20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낸 만만치 않은 상대들이다.

온두라스는 북중미카리브축구연맹(CONCACAF) U-20 챔피언십에서 4강에 올랐고, 감비아는 아프리카축구연맹(CAF) U-20 내이션스컵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U-20 월드컵은 5월 20일부터 6월 11일까지 치러진다.

원래 인도네시아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이슬람 국가인 이 나라에서 반이스라엘 여론이 심화하자 FIFA가 지난달 인도네시아의 올해 U-20 월드컵 개최권을 박탈했다.

김 감독은 "월드컵에 진출한 모든 팀들이 결코 쉬운 상대들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를 잘 해야 할 것 같다"면서 "1차 목표는 (16강) 토너먼트 진출이다.

토너먼트에 가면 강팀, 약팀 없이 그날 컨디션, 준비와 분위기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중호는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훈련한다.

이어 다음달 초 대회를 2주 정도 앞두고 다시 소집돼 마지막 준비에 들어간다.

김 감독은 "시간이 많지 않은데다 다음주 짧게 소집할 때는 (소속팀 사정상) 모든 선수를 다 부를 수 없는 상태"라면서 "아르헨티나 현지에 가서 팀 조직과 여러가지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 FIFA U-20 월드컵 조추첨 결과
▲ A조 = 아르헨티나 뉴질랜드 우즈베키스탄 과테말라
▲ B조 = 미국 에콰도르 피지 슬로바키아
▲ C조 = 세네갈 일본 이스라엘 콜롬비아
▲ D조 = 이탈리아 브라질 나이지리아 도미니카공화국
▲ E조 = 우루과이 이라크 잉글랜드 튀니지
▲ F조 = 프랑스 한국 온두라스 감비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