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보강 전무, 연습경기 6연패 충격 딛고 시범경기 정상 질주
분위기 반전 성공한 박진만호, 정규시즌서도 우뚝 설까

삼성 벚꽃야구 무섭네…스토브리그·스프링캠프 불안감 씻었다
'사자군단' 삼성 라이온즈가 프로야구 시범경기에서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인다.

삼성은 27일까지 KBO리그 시범경기에서 10승 3패 승률 0.769의 압도적인 성적으로 단독 1위를 질주하고 있다.

삼성은 28일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리는 한화 이글스와 시범경기 최종전에서 승리하면 올 시즌 시범경기를 1위로 마친다.

사실 시범경기와 정규시즌의 성적은 큰 상관관계가 없다.

특히 삼성은 시범경기와 정규시즌에서 극과 극의 성적을 거둔 적이 많다.

삼성은 2016시즌 시범경기에서 11승 5패 승률 0.688의 성적으로 1위를 차지했지만, 정규시즌에선 9위에 그쳤다.

9개 구단 체제였던 2013년 시범경기에서도 그랬다.

삼성은 최하위에 그쳤으나, 정규시즌에선 통합 우승을 차지했다.

2012시즌에도 8개 구단 체제에서 시범경기 7위를 기록한 뒤 정규시즌과 한국시리즈 우승 트로피를 모두 거머쥐었다.

그러나 이번 시범경기 결과는 자신감이 떨어져 있던 삼성 선수단에 희망을 안겼다는 점에서 의미를 둘 수 있다.

삼성은 2022시즌이 끝난 뒤 불안한 행보를 펼쳤다.

지난해 정규시즌 7위로 가을야구 진출에 실패했던 삼성은 자유계약선수(FA) 시장에서 새 얼굴을 영입하지 못했다.

오히려 FA 내야수 김상수와 오선진이 각각 kt wiz와 한화 이글스로 이적해 오히려 전력이 약화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 벚꽃야구 무섭네…스토브리그·스프링캠프 불안감 씻었다
일본 오키나와 스프링캠프에선 혹독한 성적을 거두기도 했다.

2월 9일 닛폿햄 파이터스와 첫 연습경기에서 0-3으로 패한 것을 시작으로, 주니치 드래건스와 2연전에서 각각 1-18, 0-7, 한신 타이거스전에서 0-10으로 대패하는 등 연습경기 초반 6연패에 빠졌다.

이 기간 삼성은 5득점에 그쳤지만, 실점은 53점에 달했다.

선수들의 컨디션이 충분히 올라가지 않은 상황에서 연습경기를 치른 터라 연일 뭇매를 맞았다.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삼성 선수들의 자신감은 크게 떨어졌다.

다행히 삼성은 시범경기에서 이상적인 투타 밸런스와 신구 조화로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삼성은 시범경기에서 여러 가지 희망적인 요소를 발견했다.

우선 선발 투수들의 안정적인 투구 내용이 흡족하다.

에이스 데이비드 뷰캐넌은 3경기에서 평균자책점 1.59, 앨버트 수아레즈는 3경기에서 평균자책점 0.69의 특급 성적을 거두며 변함없는 모습을 보였다.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돌아온 토종 에이스 원태인도 1경기 4이닝을 무실점으로 틀어막았다.

4선발 백정현은 주춤했지만, 5선발 자리를 꿰찬 양창섭은 2경기 7⅔이닝을 무실점으로 막았다.

삼성 벚꽃야구 무섭네…스토브리그·스프링캠프 불안감 씻었다
타선에서도 눈에 띄는 선수가 많이 나왔다.

삼성은 주전 중견수 김현준이 오른쪽 손목뼈를 다쳐 최소 6월까지 전력에서 이탈했으나 대체 외야수 이성규가 13경기에서 타율 0.364, 5홈런을 터뜨리는 등 괴력을 발산해 박진만 삼성 감독을 흐뭇하게 했다.

지난해 1군에서 13경기 출전에 그쳤던 이성규는 올해 시범경기에서 홈런 1위를 달리며 새 시즌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또 다른 백업 외야 자원 윤정빈도 12경기에서 타율 0.333으로 뜨거운 타격감을 과시했다.

구자욱(0.400), 김태군(0.417), 호세 피렐라(0.306·이상 타율) 등 중심 타자들도 정규시즌 출격 준비를 마쳤다.

삼성은 스프링캠프에서 강도 높은 훈련과 빠른 페이스 조절로 새 시즌을 준비했고, 그 결과의 일부가 시범경기를 통해 표출됐다.

선수층이 두껍지 않은 만큼, 선수들이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2023시즌은 박진만 감독이 정식 사령탑으로 취임한 뒤 삼성을 지휘하는 첫 시즌이다.

삼성은 시범경기를 통해 스토브리그와 스프링캠프에서 나왔던 부정적인 분위기를 씻어냈고, 여러 가지 긍정적인 신호를 발견했다.

분위기 결속에 성공한 삼성은 4월 1일 대구에서 NC 다이노스와 정규시즌 개막전으로 대장정에 나선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