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안방서 세계선수권 2관왕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의 새로운 간판 박지원(서울시청)이 '안방'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선수권대회 개인전 2관왕에 오른 기쁨을 전했다.

박지원은 12일 서울 목동아이스링크에서 열린 2023 KB금융 ISU 세계 쇼트트랙 선수권대회 마지막 날 남자 1,000m 결승전에서 1분27초741의 기록으로 우승했다.

전날 남자 1,500m에서 정상에 오른 박지원은 이로써 이번 대회 개인전에서 두 개의 금메달을 획득했다. 여기에 남자 5,000m 계주에선 동메달을 추가했다.



이번 시즌 ISU 월드컵 시리즈에서 금메달 14개를 휩쓸며 세계랭킹 1위에 오른 그는 '홈'에서 열린 시즌 마지막 국제대회에서도 기세를 이어갔다.

박지원은 2016년 국내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한 경험이 있지만, 당시에는 계주 멤버로만 경기를 치렀다.



박지원은 1,000m 우승 후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취재진과 만나 "어제 속으로 다짐을 많이 했다. 오늘 메달을 딸 수 있고, 그게 금메달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 다짐을 지킬 수 있어 정말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2관왕에 오른 게 한국이라서 정말 좋고, 첫 세계선수권 금메달을 딸 수 있었던 것도 한국이라 정말 좋다. 이 영광스러운 자리에 있는 지금, 이곳이 한국이라서 정말 좋다"며 감격을 드러냈다.

모든 경기를 마친 뒤 기자회견에 나선 박지원은 더 길게 소감을 전했다.

그는 "개인전에선 만족스러웠다. 계주에서 아무래도 아쉬움이 남지만, 그 부분은 다음 시즌에 어떻게 보완할지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경기로 이날 1,000m 결승전을 꼽은 그는 "월드컵 금메달은 있지만, 세계선수권에선 어제 1,500m에서 개인전 첫 금메달을 땄다. 오늘 1,000m는 1,500m에서 내가 금메달을 딴 게 운이 아니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기 때문에 더 신경을 썼다"며 "1,000m 금메달을 통해 내 힘을 증명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지원은 그간 올림픽과는 연이 없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국가대표 선발전에서 탈락하며 다른 선수들의 활약을 지켜봐야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