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베트남 사령탑 부임 이후 동남아시아 최강 팀으로 조련
박항서 감독은 미쓰비시컵 패권 탈환으로 '화려한 피날레' 정조준
박항서 감독, 16일 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고별전서 우승 도전
박항서(64) 베트남 축구 대표팀 감독이 베트남 사령탑으로 치르는 마지막 경기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릴 수 있을까.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은 16일 밤 9시 30분(한국시간) 태국 빠툼타니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에서 태국과 원정 경기를 치른다.

베트남과 태국은 13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결승 1차전에서 2-2로 비겼다.

이 때문에 2차전을 앞둔 상황에서 유리한 쪽은 태국이다.

홈 경기를 남긴데다 원정 다득점 원칙에 따라 2차전에서 0-0, 1-1로 비기더라도 우승컵은 태국 차지가 된다.

베트남이 우승하려면 승리하거나 비기더라도 3골 이상 넣어야 한다.

만약 2-2로 비기면 연장전을 치른 뒤 그래도 승자가 결정되지 않으면 승부차기에 들어간다.

태국은 지난해 1월 미쓰비시컵의 전신 스즈키컵에서 우승했고, 당시 준결승에서 베트남을 2-0으로 물리쳤다.

반면 지난해 5월 열린 동남아시안(SEA) 게임 결승에서는 베트남이 1-0으로 태국을 꺾어 한 차례씩 승패를 주고받았다.

박항서 감독은 2017년 9월 베트남 축구 대표팀 지휘봉을 잡았고, 이전까지 동남아에서도 중위권 팀이던 베트남을 지역 최강팀으로 조련했다.

2018년 스즈키컵에서 베트남에 10년 만에 우승컵을 안긴 박 감독은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에 진출해 중국을 꺾고 일본과 비기는 등 선전했다.

2019년과 지난해 SEA 게임에서 연달아 금메달을 따냈다.

박항서 감독, 16일 미쓰비시컵 결승 2차전…고별전서 우승 도전
이런 빛나는 성과로 베트남의 '국민 영웅'이 된 박항서 감독은 이달 초에는 베트남 스포츠 당국이 선정하는 베트남 최고의 외국인 지도자상도 받았다.

13일 1차전은 박 감독이 베트남에서 치르는 마지막 홈 경기였는데, 관중석에는 '감사합니다, 박'(Thank you, Park)이라고 쓴 대형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이 대회를 끝으로 베트남 대표팀 사령탑에서 물러나는 박항서 감독은 11일 열린 베트남 최고 외국인 지도자상 시상식에서 "제게는 5년 동안 베트남 대표팀과 동행을 끝내는 한 해"라며 "귀중한 상을 받게 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박 감독은 "미쓰비시컵 결승전까지 잘 마무리해야 임무를 완수한 것"이라며 "결승전을 잘 치러서 베트남 국민께 꼭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태국과 결승 1차전을 앞두고는 "베트남 감독을 5년 하면서 동남아시아 팀에 딱 한 번 패했다"며 지난해 이 대회 4강에서 태국에 당한 패배 설욕을 벼르기도 했다.

화려한 '라스트 댄스'를 꿈꾸는 감독은 1차전을 끝낸 뒤 인터뷰에서 "태국이 유리한 것은 맞지만 우리가 포기할 이유는 없다"며 "우리가 (2차전을) 이기면 우승"이라고 필승 각오를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