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첫 원정 월드컵 8강에 도전하는 브라질전에서 손흥민(토트넘)과 황희찬(울버햄프턴)이 선발로 출격한다.

손흥민과 황희찬은 6일(한국시간) 오전 4시 카타르 도하의 974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하는 한국과 브라질의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킥오프를 한 시간여 앞두고 공개된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무대를 누비는 손흥민과 황희찬이 이번 월드컵에서 동반 선발 명단에 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조별리그 3경기에서 모두 풀타임을 소화한 손흥민은 이로써 4경기 연속 선발로 나선다. 포르투갈전의 영웅 황희찬은 이번 대회 처음으로 선발 출전한다.

황희찬은 햄스트링(허벅지 뒤 근육) 부상으로 조별리그 우루과이와 1차전, 가나와 2차전을 거른 뒤 후반전 교체로 출전한 포르투갈과 3차전에서 손흥민의 도움을 받아 역전 결승골을 넣어 한국을 16강으로 이끌었다.

공격 2선에는 왼쪽부터 황희찬, 황인범(올림피아코스), 이재성(마인츠)이 설 것으로 보인다. 포백 수비라인 앞에서 1차 저지선 역할을 하는 수비형 미드필더로는 변함없이 정우영(알사드)이 나선다.

수비라인에는 왼쪽부터 김진수(전북), 김민재(나폴리), 김영권(울산), 김문환(전북)이 서고 골키퍼는 김승규(알샤바브)가 출격한다.

조별리그 1, 2차전에 모두 선발 출전했으나 1차전에서 당한 오른쪽 종아리 부상 여파로 3차전에 결장했던 김민재는 2경기 만에 다시 그라운드로 복귀한다.

한편 브라질의 선봉으로는 '슈퍼스타' 네이마르(파리 생제르맹)가 나서 '동갑내기' 손흥민과 건곤일척의 승부를 펼친다.

네이마르는 세르비아와 조별리그 1차전에서 발목을 다쳐 2, 3차전에 결장한 바 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