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한 계속 뛸 것" 은퇴설 일축…내년 3월 유로 2024 예선 목표
[월드컵] 64년 만의 본선서 탈락…웨일스 베일 "우리는 다시 뛴다"
"어려운 대회를 치렀다고 해서 한 시대가 끝난 건 아닙니다."

64년 만의 월드컵 본선 도전을 마친 웨일스 축구대표팀 주장 개러스 베일(33·LAFC)이 다시 시작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웨일스는 30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B조 마지막 경기에서 잉글랜드에 0-3으로 무릎을 꿇고 대회를 마무리했다.

조별리그 3경기에서 1무 2패를 거둔 웨일스는 1958년 스웨덴 대회 이후 64년 만에 오른 본선에서 승점 1을 얻는 데 만족해야 했다.

베일은 경기 후 영국 BBC방송 등에 "힘든 순간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다시 갈 것"이라며 "이 무대에 더 오래 있으면 좋겠지만 내년 3월 다시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3월부터 다시 유럽축구선수권대회(유로 2024) 예선이 펼쳐진다.
[월드컵] 64년 만의 본선서 탈락…웨일스 베일 "우리는 다시 뛴다"
뚜렷한 새 목표를 세운 베일은 "내가 원하는 한 계속할 것"이라며 은퇴설을 일축했다.

베일은 "축구는 어렵다"면서도 "내가 전하고자 하는 말은 실망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다시 미래를 건설해야 한다"며 "이번 월드컵에서 뛴 건 우리 선수들에게는 믿을 수 없는 성취"라고 덧붙였다.

앞서 우크라이나를 꺾고 유럽에 배분된 마지막 본선행 티켓을 잡은 지난 6월 베일은 "웨일스 축구 역사상 최고 성과"라고 자축했다.

"(본선 확정은) 모든 걸 의미한다.

우리가 항상 바라왔던 퍼즐의 마지막 조각이다"라며 기뻐하는 그는 "영원히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성취"라고 표현했다.

웨일스의 '64년'은 지금까지 한 번이라도 본선에 오른 국가 중 다시 본선 무대를 밟는 데 걸린 가장 오랜 기간이다.

기존 기록은 노르웨이와 이집트의 56년이었다.
[월드컵] 64년 만의 본선서 탈락…웨일스 베일 "우리는 다시 뛴다"
두 나라는 1938년과 1934년 첫 본선 무대를 밟은 후 각각 1994년과 1990년까지는 본선 경험을 하지 못했다.

웨일스 대표팀은 1958년 스웨덴 월드컵 8강에서 당시 17세에 불과하던 축구 황제 '펠레'에게 결승골을 주고 0-1로 브라질에 패한 후로는 줄곧 기를 펴지 못했다.

이후 베일을 비롯해 에런 램지(32·니스), 벤 데이비스(29·토트넘), 조 앨런(32·스완지시티) 등 '황금 세대'의 등장으로 이룬 64년 만의 도전도 잉글랜드와 미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

베일은 "우린 그라운드에서 우린 모든 걸 보여줬다.

그래서 고개를 들 수 있다"며 동료들을 감쌌다.

그러면서 "웨일스는 훌륭한 정신을 갖춘 팀이고, 항상 그랬듯이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월드컵] 64년 만의 본선서 탈락…웨일스 베일 "우리는 다시 뛴다"
처음으로 본선을 밟은 베일은 미국과 경기에서 페널티킥으로 골망을 흔들며 웨일스에 64년 만의 월드컵 골을 선물했다.

/연합뉴스